[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

 1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
 2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2
 3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3
 4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4
 5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5
 6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6
 7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7
 8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8
 9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9
 10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0
 11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1
 12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2
 13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3
 14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비평교육론] 신비평 -전통적 문예비평에 대한 반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신비평이란?
1.1. 신비평의 등장 및 전개 과정
1.2. 신비평의 개념
1.3. 신비평과 러시아 형식주의

2. 신비평의 주요 개념
2.1. ‘시의 해설=이단’
2.2. 유기적 통일성
2.3. 역설과 아이러니
2.4. 외연, 내포, 긴장
2.5. 시적 자율성
2.6. 소설과 신비평

3. 신비평의 대표 이론가
3.1. T. S. 엘리엇
3.2. I. A. 리차즈
3.3. J. C. 랜섬
3.4. 앨런 테이트
3.5. 클리언스 브룩스

4. 신비평적 관점에서 본 「무정」
4.1. 상반된 이미지의 대립
4.2. 갈등
4.3. 아이러니
4.4. 상징

5. 신비평의 한계
본문내용
1. 신비평이란?

1.1. 신비평의 등장 및 전개 과정

영미 신비평 이전의 문단은 ‘작가가 누구인가?’ 혹은 ‘누가 문학 작품을 비평했는가?’ 에 따라 문학 작품의 해석이 좌지우지 되었다. 이 시기의 비평은 작가의 개인사 혹은 특수한 감수성을 가진 예술가의 주관에 의해 해석된다는 관념에 의해 지배당했던 것이다. 신비평에 큰 영향을 준 비평가 리차즈의 실험을 예로 그 시대의 상황을 알아보자. 리차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작가와 작중 배경을 알려주지 않고 시를 해석해보게 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텍스트의 내부에서 해석의 근거를 찾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 작품을 이해하는데 실패하고 말았다. 이러한 사례들은 비평문단에서 그 동안의 문학이 텍스트를 잃어버린 채 역사주의나 인상주의에 의존했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는 것이었다.
문학은 문학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생각, 문학은 자족 할 수 있는 유기체로써 텍스트 내부에 스스로를 해석 할 수 있는 열쇠를 지니고 있다는 생각에 따라 신비평은 역사주의와 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에서 발생되었다.
신비평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1920년대에 엘리엇 T. S. 엘리엇(Thomas Stearns Eliot)은 미국 태생의 영국 시인ㆍ평론가ㆍ극작가
, 리차즈 데이비드 허버트 리차즈 로런스(David Herbert Richards Lawrence)는 영국의 소설가, 시인, 문학평론가
의 영향을 받으며 일어난 문학비평 운동으로, 신비평이라는 용어는 1941년 미국 비평가 랜섬이「신비평」이라는 책을 펴내면서 유행한다.
신비평의 전개 과정에 대한 학설 중 라이치의 견해에 의하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로 전개된다. 첫째 단계는 1920년대에 해당되며, 이 시기에는 신비평의 기초가 확립된다. 이 시기에는 랜섬이 1919년부터 1925년까지 제자, 동료, 유지들이 참여하는 라는 문학 동인회를 주도했다. 도망자 동인들은 산업적 질서가 시와 예술의 위기를 몰고 온다는 점에 동의하고, 그들의 문학적 원리, 곧 기술의 완벽성, 구조의 필요성, 서정적 양식, 반어적 기법 등을 그들이 성장한 남부적 삶의 방식과 결합시켰다. 이들은 전통과 시골 생활을 사랑하는 남부 같은 단일한 문화야말로 상상력, 시, 종교에 바람직한 토양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자본주의와 산업주의를 전통적인 남부 문화의 적으로 본다는 점에서 비난받기도 했다. 동인들은 1922~1925년 사이에 모임을 가지며 동인지 『도망자』를 내고는 흩어졌다. 클리언스 브룩스는 도망자들이 흩어진 직후 밴더빌트에 와서 랜섬에게 배웠다.
참고문헌
정태진, 『뉴 크리티시즘』, 원광대학교 출판사, 1989.
이상우 외 1명, 『문학비평의 이해』, 집문당, 1995.
최동호, 『새로운 비평논리를 찾아서』, 나남출판, 1990.
오수정, 「신비평에 의한 시교수법 연구 : 중학교 교과서 수록 시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 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인 시몬, 「텍스트 그 자체 : 신비평의 가능성과 한계성」,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0.
권혁준, 「문학비평 이론의 시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 신비평과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1997.
김상욱, 「신비평과 소설교육의 방법의 재검토」,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2.
이승훈, 「신비평의 이론과 문제점」, 한국문예비평연구, 2000.
권혁준, 「신비평이 한국 시교육에 미친 영향과 전망」, 1996.
이승훈, 「신비평과 러시아 형식주의」, 한국학논집,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