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

 1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1
 2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2
 3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3
 4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4
 5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5
 6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6
 7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7
 8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8
 9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9
 10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10
 11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11
 12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12
 13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사회학] 어머니 열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현상과 문제제기

2. 현상 분석 : 문화 콘텐츠 분석과 어머니 열풍의 특징

① 전통적인 모성에 대한 기대와 의존으로서의 어머니 열풍

② 현대의 영향력 있는 신여성의 모습으로서의 어머니 열풍

3. 어머니 열풍의 문제점



4. 결론: ‘모성’으로 대변되는 ‘돌봄 노동의 개인화’

5. 결론: 누가 마더의 시대를 원하는가.

본문내용
또한, 어머니를 직접적인 소재로 선택하진 않았지만, 극중 어머니로 등장하는 여성의 역할이 정계의 실력자나 왕으로 극적인 신분 상승을 이룬 경우도 있다. KBS의 ‘천추태후’, MBC의 ‘선덕여왕’, 현재 방영중인 사극 ‘동이’는 기존의 사극이 남성 중심적으로 흘러간데 반해 여성을 주목하면서 이들의 신분상승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고,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수동적, 보조적 존재로서의 여성과는 다른 진취적, 적극적, 능동적, 야욕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극뿐만이 아니다. 현대극에서도 여성의 지위는 눈에 띄게 달라졌다. ‘꽃보다 남자’(KBS)나 ‘하얀 거짓말’(MBC)에서 대기업 회장은 모두 여성이다. 과거에도 어머니를 소재로 삼은 문화 콘텐츠는 많이 있었지만, 이처럼 다양하면서도 파격적인 성격의 여성과 어머니가 등장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이른바 ‘CEO맘’이다. 골드미스(고학력의 경제력 있는 노처녀)나 줌마렐라(경제력을 갖추고 사회 활동하는 아줌마)는 아예 드라마의 소재를 넘어, 예능 프로그램의 단골 얘깃거리가 되고 있다.

때문에 작금의 현상을 감히 어머니 ‘열풍’이라고 부를 만하다. 현재의 어머니 열풍은 과거 IMF시기에 불었던 아버지 열풍과 많은 부분 비교되고 있다. 아버지는 권위·보수의 대명사처럼 여겨져 왔지만 1997년 IMF시기와 맞물려 김정현의 소설 ‘아버지’는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내며 아버지의 무력함과 희생을 그려 수많은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면서 이른바 ‘아버지 신드롬’이 전국을 강타했었다. 미국 발 금융자본의 위기와 겹치면서 한국 사회에 경제위기의 적신호가 켜진 현재 우리 사회에 몰아치고 있는 어머니 열풍과 관련지어서 98년의 아버지 열풍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외환위기 당시 아버지를 찾던 우리는 왜 요즘에 어머니를 주목하게 되었을까? 비슷한 경제 위기의 배경 속에서 등장한 열풍인데 왜 이번에 우리는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에 초점을 맞춘 것일까? 10여년 동안 변화한 사회구조와 정서가 어떤 식으로 어머니 열풍을 주도하고 있을까? 어머니 열풍 그 자체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까? 우리 조의 의문은 이러한 부분에서 출발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의문점을 해소해 나가는 방향으로 이번 보고서를 작성해 나가도록 하겠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현재 어머니 열풍과 관련된 문화 콘텐츠 속의 어머니상이 어떤 식으로 재현되고 있으며, 여성의 성격이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분석해보고, 더 나아가 이러한 어머니, 여성의 모습과 어머니 열풍이 갖는 시사점을 가족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결론을 내면서 보고서를 마치도록 하겠다.


2. 현상 분석 : 문화 콘텐츠 분석과 어머니 열풍의 특징
먼저 어머니 열풍을 대변하는 작품들에 대한 분석을 참조하며 어머니 열풍이 갖는 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어머니 열풍이 갖는 특징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인 원인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문화 콘텐츠 분석의 대상은 , 예능 프로그램 , 소설 , 드라마 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