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7
 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8
 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9
 1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10
 1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11
 1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 비행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성
Ⅱ-2. 프로그램의 구조
Ⅱ-3. 프로그램 과정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발달과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중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적응을 위해 다양하고 심한 혼란과 불안을 겪는다. 이 시기에는 진로문제, 이성문제, 인생관과 가치관 정립의 문제를 안고 있고 성적인 관심도 높아진다. 그리고 기분변화가 심하고 우울 반응도 많으며 사회적 민감도가 높고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가족해체 현상 증가와 빈부격차, 비행을 유발하는 갖가지 유해 요소의 증가 등으로 학교와 가정, 사회 등에서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고 있고, 청소년들의 비행 문제는 과거에 비해서 점점 조직화, 폭력화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재범율 또한 높다. 범죄를 저질러도 처벌을 받지 않는 만 12세 이상 만 14세 미만의 촉법소년이기 때문이다. 비행청소년들의 다수가 비행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성인 범죄자로 성장하여 범죄가 지속화, 생활화되므로 비행청소년은 위험한 청소년에서 무서운 청소년, 직업범죄인으로 변해 간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처럼 청소년비행의 상습화를 예방하기 위해서 위험집단과 비행을 저지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예방활동이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사후 처벌 형식의 방법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고, 재비행이 우려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제성을 배제한 자발적 참여구조를 가진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을 대상으로 징계대안의 사후프로그램이 아닌 재 비행의 예방을 위해 집단프로그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본다.
촉법소년 등 저연령 소년에 의한 범죄가 증가하고, 소년범의 재범률이 높은 것의 원인으로 과거 조사자료에 따르면 맞벌이 부부 및 이혼율 증가, 경제난 등에 따른 가정의 해체로 방치되는 소년이 증가하면서 결손가정 및 생활환경이 열악한 청소년들이 반복 비행에 이르게 되는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 이러한 촉법소년의 비행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학교폭력 등 비행예방을 위한 법교육을 강화하고, 가정결손 등의 환경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높은 재범율을 보이기에 재범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필요할 것이다.
재범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범죄를 저지르는 촉법소년들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원인을 찾아 예방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경제적 빈곤을 비롯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청소년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와같이 다양한 시선에서 원인들을 분석해서 촉법소년들의 범죄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 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송원영(2006). 성폭력 범죄로 보호관찰중인 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 연세대학교
추정인(1998). 여성 신장이식환자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집단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 인지행동 모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