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1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
 2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2
 3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3
 4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4
 5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5
 6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6
 7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7
 8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8
 9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9
 10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0
 11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1
 12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2
 13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3
 14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4
 15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5
 16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6
 17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7
 18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8
 19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19
 20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2) 유아교육과 컴퓨터
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효과
2. 유아 컴퓨터 교육과 교사의 역할과 필요성
1) 유아 컴퓨터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2)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내용
3. 유아용 소프트웨어와 평가 준거구성의 기본 원칙
1) 유아용 소프트웨어
2) 유아용 소프트웨어 평가 준거구성의 기본 원칙


4. 멀티미디어 교재의 활용
1) 발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2) 유아용 CD-ROM 타이틀 평가 양식
3) 유아 교육에서의 인터넷 활용과 효과
4) 인터넷 사이트 평가 양식
① 사용의 용이성 ② 교육성
③ 오락성 ④디자인
⑤ 안정성과 책임
5. 유아 컴퓨터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1) 유치원 교원 양성대학의 멀티미디어 교육 관련 교육과정현황
2) 유아 컴퓨터 교사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3) 유아 컴퓨터 교사 교육과정 개발


6. 웹을 통합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1) 1단계 - 웹 사이트 분석하기
2) 2단계 - 영역별 주제 구성하기
3) 3단계 - 영역별 활동하기
4) 4단계 - 인터넷 활동 돌아보기
7. 유아 컴퓨터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
1) 컴퓨터 통합 프로그램의 활동안
2) 통합적 주제 선정의 기준
3) 유아교육과정에서 컴퓨터 활동을 통합적으로 접근
(1) 컴퓨터 선행활동을 한다.
(2)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3) 확장활동을 한다.
4) 통합적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8. 유아지도 컴퓨터교육교사의 연수프로그램에 발전 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라 불리고 있다. 정보의 다양한 접촉은 삶을 원활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자신에게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게 하는 바탕이 되고 있다. 그것은 유아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컴퓨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아의 컴퓨터 사용은 어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해 12월 전국 7076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만 3~5세의 절반 가량인 47.9%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연령별로는 만 5세의 64.3%, 4세의 44.6%, 3세의 33.5%가 인터넷을 이용한다. 인터넷을 시작하는 평균연령은 3.2세였다.
유아에게 컴퓨터는 더 이상 특별한 것이 아니고 도화지, 크레용과 같은 유아교육의 또 다른 자료일 뿐이다. 문제는 자료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학습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김아영(1995). 학교 컴퓨터 교육의 현황, 영향 및 문제점. 이경우(편)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pp. 11-51) 서울: 창지사.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
유구종 (2003) 21C 유아 교재. 교구 연구 : 창지사.
이대균 (2003)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 . 교구제작 : 양서원.
주영주외 (2001) 유아교사를 위한 교수 매체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교육부 (1995)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자료 .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컴퓨터 교육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