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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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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불건전정보 사이버공간의 성폭력
1. 사이버 성희롱
2. 사이버 스토킹
3. 성차별적․성적대적 플레임(언어폭력)

Ⅲ. 인터넷불건전정보 사이버공간의 매매춘(성매매)
1. 현황과 문제점
2. 유형
3. 법적 대책

Ⅳ. 인터넷불건전정보 사이버공간의 도박

Ⅴ. 인터넷불건전정보 사이버공간의 자살사이트
1. 여고생 2명․30대 男 동반 자살
2. 중학생, 또 자살사이트 모방 자살
3. 자살사이트서 만난 남녀대학생 또 숨져
4. 자살사이트서 만난 남자 3명 또 숨져

Ⅵ. 인터넷불건전정보 사이버공간의 불법음란물
1. 현황과 문제점
2. 법적대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이버 세계는 자신을 표현하는 ‘심리적인 공간’이라고 한다. 이 말은 우리가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 이라는 특성과 대립하는 듯하지만, 익명성의 보장으로 인해 개인은 더욱 더 안심하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심리적인 공간이라는 의미는 현실에서는 남들에게 보여지는 물리적인 자신의 모습에 더 많은 관심을 쏟았다면, 사이버 공간에서는 나의 물리적인 모습이 아니라, 내가 바라는 모습이나, 소망하는 자신을 만들어 드러내며, 이런 모습에 대한 상대의 지지와 인정을 끌어낸다는 것이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는 현실의 자기 주체성을 일부 제시하거나 또는 부분적으로 변조하여 제시할 수 있고, 감정의 조절이나 표현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과장된 표현이 가능하다. 현실의 대인관계와는 달리 실재적인 모습이 부재하고 텍스트에 나타나거나, 혹은 화면상의 아바타를 통해 자신이 드러날 뿐, 다른 어떤 요소에 의해 판단을 받거나 차별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자신의 모습을 시도하고,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정형화된 틀로서 고정 불변을 원칙으로 삼았던 정통적인 정체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변화하며 새롭게 창조되는 복합 정체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정체성 탐색은 청소년들의 중요한 발달기적 과업이므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정체성 탐색은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인터넷(게임이나 채팅)을 하는 목적을 물어보면, 가장 많은 응답이 ‘스트레스 해소’이다. 또한 ‘현실 도피’라는 응답도 적지 않게 나온다. 인터넷을 하고 있는 동안 현실에서 해결해야 할 고민이나 문제, 일이나 사람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를 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 생활에서 벗어나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나 홀가분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잠시 사이버 공간에서
참고문헌
○ 김기봉 외(2003), 사이버공간에서의 불법, 유해정보의 규제방향과 정책과제 해외한글음란사이트에 대한 규제를 중심으로, 학술대회보고서
○ 문영숙(2002), 사이버 공간에서의 고교생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원
○ 박성호, 인터넷 콘텐츠의 유해성에 관한 연구, 호남대 교수
○ 원우현 외 10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박영사
○ 정소흔, 정보화사회의 윤리적 문제점과 그 극복 방안
○ 전응휘(2000),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안 모색, 사이버 성폭력의 실태와 대응책,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세미나 자료집
○ 추병완(2001), 정보윤리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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