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자연과학] 천인합일과 종교철학

 1  [유학과자연과학] 천인합일과 종교철학-1
 2  [유학과자연과학] 천인합일과 종교철학-2
 3  [유학과자연과학] 천인합일과 종교철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학과자연과학] 천인합일과 종교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의 의미

우리는 유교가 종교인가? 에 답하기 위해 우선 종교란 무엇인가? 에 답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종교란 과연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종교의 정의는 전세계의 종교학자 수만큼이나 다양하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종교의 양상이 다양하고 종교에 대한 정의가 종교학자의 가치관과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종교의 영어 표현으로 알고 있는 religion은 엄밀히 말해 동양에 대입하기에는 무리가 많이 따르는 용어일뿐더러 순수 종교의 의미와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religion의 어원적 탄생배경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과 나를) 엮다.' 이고 다른 하나는 '(신의 말씀을) 반복하다, 읽다.'입니다. 이처럼 서양의 religion은 신의 존재를 전제로 한 상태에서 신에 대한 믿음과 신의 말씀을 탐구하는 신학이 엮어있는 단어입니다. 이에 반해 동양에는 한자로 종교(宗敎)란 근본이 되는 가르침이란 뜻입니다. 종(宗)이라는 글자는 중국불교에서는 'siddhanta'의 번역으로 진리를 파악하는 최고의 경지를 뜻하며, 교(敎)는 그것을 말로 표현하여 가르치는 것을 지칭하였습니다. 종교가 이 세상에서 처음 쓰여진 것은 서기 600년 후에 일이고, 법화경(法華經)을 해석하면서 중국의 천태지의 스님은 그의 저서 『법화현의』에서 종과 교의 말을 썼습니다. 종(宗)은 부처님의 말씀 가운데 어떤 특정된 교설을 지목해서 말할 때 쓰였고, 교(敎)는 교의(敎義)의 대소권실(大小權實)을 밝히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즉, 종교는 부처님의 어떤 특정한 교설을 언어나 문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지자 스님은 교리의 교상판석에서 법화경이 가장 훌륭한 부처님 말씀으로 결론을 내리셨고 법화경을 종교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후에 종교는 가장 근원적인 가르침을 제시하는 의미로 다른 유사한 유교, 도교 등에서도 확대 적용해서 쓰인 것입니다. 즉, 훌륭한 성인들이 교설한 가르침은 신이나 절대자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모든 종교라는 말로 쓰인 것입니다. 물론 종교라는 말이 널리 퍼진 것은 불과 100년도 안되며 매우 똑똑하다고 소문나신 일본의 학자분들께서 몇일 밤낮을 고민하여 영어의 religoin을 종교로 번역한 것이 그 잘못된 개념 인식의 시초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