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 기침과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 사례

 1  [병리학] 기침과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 사례-1
 2  [병리학] 기침과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 사례-2
 3  [병리학] 기침과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 사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병리학] 기침과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fluenza infections

-Human Metapneumovirus (MPV)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나의 생각

-출처
본문내용
-드물게 influenza virus는 aspirin therapy 이후에 interstitial myocarditis를 일으키거나 Reye syndrome을 일으킬 수 있다.
-Avian influenza는 주로 새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인데 H5N1의 antigenic type을 가지고 있는 이 바이러스가 종종 사람에게 치명적인 감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2003년부터 2008년 까지 이 조류독감에 걸린 사람이 387명에 이르렀다고 WHO는 발표했다.
-H5N1의 hemagglutinin 단백질과 다른 높은 병원성을 가진 독감 바이러스들은 사람몸 전반의 protease에 의해 잘 분해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바이러스들과 다른 양상을 띤다.
-대부분의 H5N1에 감염된 환자들은 pneumonia 증상을 보인다.
병리증상:
Upper respiratory tract에 infection된 경우 mucosal hyperemia와 swelling이 나타나게 된다. 다량의 lympocyte와 plasma cell을 동반하여 다량의 점액이 분비되는 상태가 되는데 이 것들이 nasal channel, Eustachian tube를 막게 된다. 이는 화농성 2차 박테리아 감염을 초래한다. 결국 이로인해 Laryngotracheobronchitis와 bronchiolitis에 걸리면 성대가 붓고 다량의 점액 exudation이 나타난다. 손상된 bronchociliary 기능은 bacterial superinfection을 초래하게 되고 좁은 airway를 막으면서 focal lung atelectasis를 일으킬 수 있다. 세포조각들로 인해 terminal airway가 막히게 되면 obliterative bronchiolitis와 permanent lung disease가 나타나게 된다.

Human Metapneumovirus (MPV)

-hMV는 paramyxoviridae의 negative single-stranded RNA virus이다.
-주로 어린이나, 나이든사람, 면역억제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upper and lower respiratory infection에 관여한다.
-MPV는 bronchiolitis와 pneumonia를 유발한다.
참고문헌
http://en.wikipedia.org/wiki/Human_metapneumovirus
http://en.wikipedia.org/wiki/SARS
Pathologic Basis of Disease 8th edition, SAUNDERS, 715~71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