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방울 만들기

 1  비누방울 만들기-1
 2  비누방울 만들기-2
 3  비누방울 만들기-3
 4  비누방울 만들기-4
 5  비누방울 만들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누방울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비누방울이 생기는 원리
(2)비누방울 실험
(3)큰 방울을 만드는 최적의 조건
(4)사각형 모양의 비누방울
(5)참고자료

본문내용
(1)비누방울이 생기는 원리(구형을 이루는 이유)
①비눗방울의 표면장력
-표면장력이란
액체의 자유표면에서 표면을 작게 하려고 작용하는 장력을 일컫는다.
액면 부근의 분자가 액체 속의 분자보다 위치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액체는 표면적에 비례하는 표면 에너지를 가지고, 이로 인해 표면장력이 생긴다.

-표면장력의 생성원인
액체의 분자 간 인력의 균형이 액면 부근에서 깨지기 때문에 액면 부근의 분자의 위치에너지는 액체 속의 분자보다 더 크다. 이로 인해 액체는 표면적에 비례하는 표면 에너지를 가지게 되는데, 이 에너지를 최소로 만들려는 작용이 표면장력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표면장력은 단순히 액체의 자유표면뿐만 아니라 섞이지 않는 액체의 경계면, 고체와 기체, 고체와 고체의 접촉면 등 표면의 변화에 대한 에너지가 존재할 때 보편적으로 생기는 현상이다.
표면장력의 단위인 N/m을 차원으로 분석해 보면 이것은 단순히 힘이 아니라 힘을 길이로 나눈 값이다. 또한 N/m = N·m/m2 = J/m2 이므로 단위면적당 에너지로 표현할 수도 있다. 물질의 평형상태는 가장 낮은 에너지 상태에 해당하며, 따라서 표면장력은 단위면적당 표면에너지를 가장 낮게 하려는 작용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비눗방울의 표면장력에 미치는 변수들
비눗방울은 계면활성제의 성분이 첨가되어 유체입자들 사이의 응집력이 커지므로 그림 1과 같이 비눗방울을 형성한다. 비눗방울의 표면장력은 자유물체도로부터 결정할 수 있다.
비눗방울은 주변의 대기압력 Pa보다 큰 비눗방울 내부압력 Pi (Pi>Pa)의 차 와 표면장력에 의해 비눗방울의 크기 (지름, D)가 결정된다.
참고문헌
① 기전 연구사 ; ‘(정설)유체역학’ ; 문성수, 김항은 공저 ; p13
② http://www.wikipedia.org/
③ 과학동아 1993년 3월호(통권 제87호), 1993.3 : 12~172(151pages)
④ 한국 사이버 발명교육 센터
⑤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LAB&qnum=171931&start=425
⑥http://nongae.gsnu.ac.kr/~sunhong/gaza/soapfil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