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

 1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1
 2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2
 3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3
 4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4
 5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5
 6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6
 7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관찰] 인기도에 따른 놀이행동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ⅰ.연구 목적과 필요성
ⅱ.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ⅰ. 연구대상 ⅱ. 연구기간 ⅲ. 연구기관 ⅳ. 관찰자 ⅴ. 연구도구 ⅵ.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안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연구 목적과 필요성
인간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된다. 사회와 떨어져서는 살기 힘들다. 따라서 유아교육 중 사회성 발달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회성의 사전적 정의는 ‘사회생활을 하려고 하는 인간의 근본 성질. 인격, 혹은 성격 분류에 나타나는 특성의 하나로,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소질이나 능력, 대인 관계의 원만성 따위’이다.
저 출산, 핵가족화와 같은 사회현상으로 인하여 유아들이 가정에서 사회성, 특히 또래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성을 익히기에는 어려움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상당부분을 기관에 의존하게 되었다. 또래 상호작용이란 유아가 사회적 대상 중 또래와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의 대인관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회적 지식의 확대와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로써 주요한 의미를 갖는다.(Lee, 1975; 최혜영, 2004) 이러한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놀이는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의 사전적 정의는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내릴 수 있다. 보충하여 유아교육에서는 놀이를 통하여 많은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인지적, 사회적 능력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할 수 있다. 놀이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유아의 제 발달 영역에 기여하며, 실제 많은 연구에서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하고 있다. Freud와 Erickson의 심리역동 이론에 동의하는 학자들은 놀이를 유아가 감정을 표현하고, 관계를 탐색, 형성하며, 경험들을 묘사하고, 소망을 드러내고 자신의 만족감을 성취시킬 수 있는 최선의 도구로 여기고 있다.
타인과 협동하고 나눔이나 배려를 볼 수 있는 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이나 정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실제로 인기아동과 비인기 아동의 놀이 유형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권하나(2009).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발달과 또래 간 인기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근희(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명숙(2006). 또래관계에서의 유아 리더십 양상과 성 및 인기도와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11, 85-106
이영옥(2009).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