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

 1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
 2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2
 3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3
 4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4
 5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5
 6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6
 7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7
 8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8
 9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9
 10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0
 11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1
 12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2
 13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3
 14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4
 15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5
 16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6
 17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7
 18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8
 19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19
 20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실습] 상담의 발전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상담의 발전 단계
1. 반응 기술
1)감정의 확인
2) 상담자의 자기 감정 표현하기
3) 반영
4) 정확한 이해

2. 유도 기술
1) 정보주기
2) 충고하기
3)직접 질문
4) 설득하기
5) 지지와 격려
6) 사적 경험과 일화 이용하기
7) 해석
8) 직면
9) 문제의 명료화
10) 요약하기

출처
본문내용
2) 충고하기

상담의 초기 단계와 종결 전 면접에서는, 조언과 정보제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이유로서는 상담을 시작하는 내담자의 막연한 생각을 정리해 주고 초기불안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즉, 초기면접에서의 조언과 정보제공은 그 내용상의 가치보다는 상담 관계의 출발을 안정시키고 내담자의 정보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점에서 더 가치가 있다. 종결단계에서 내담자가 실제 실제환경에서 새로운 행동을 효과적으로 시도하도록 조언하는 것은 상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기능인 것이다.
그리고 중고등학생의 경우 적절한 조언과 암시가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조언이 필요한 경우는 신속한 의사결정을 요할 때, 위기적 상황, 부모 및 가족 상담, 사례관리를 할 경우 등이다.
그러나 조언은 자칫하면 내담자에게서 반발과 저항을 초래하게 되고, 상담자에게 의존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전문적 상담에서는 “내가 너라면..”식의 조언은 처음엔 내담자에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으나 나중에는 자기의 입장과 꼭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므로 극히 삼가야 할 것이다. (이장호, 2003, p173-176)

#사례1

상1: 정윤이와 학교에서 이야기는?
내2: “아침에 오늘 숙제 했니?” 하고 물었어요. “응”이라고 대답했어요. 정윤이가 수연이와 친해서 과외 했던 이야기 해주고 같이 하자고 했더니 엄마가 안 된다고 한다면 다시 엄마에게 물어본대요.
상1: 정윤이와 이야기 잘했네. 근데 왜 이야기 붙이기가 어렵니?
내2: 싫어하는 것 같아요. 아침마다 일어나면 정말 학교 가기 싫어요.
상1: 남들이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하지 말고 편하게 이야기해 보는 것이 어떨까. 남들의 생각에 너무 신경 쓰는 것 같다. (해석 및 충고하기)
내2: 그래요.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4, p51)

#사례2

내1: 엄마는 아무 것도 모를 것 같아요.
상1: 그럼 한번 말해보는 건 어때?
내2: 그래도 말은..
상2: 그럼 편지를 써 보면 어떨까? (제안, 충고하기)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5, p177)

3)직접 질문
직접적인 질문하기는 어떤 구체적인 사항에 논의의 초점을 맞추는 기술이다. 상담자가 좀 더 탐색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를 명료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기술을 사용할 때 직접적인 질문이나 탐색하는 질문은 폐쇄형보다 개방형 질문으로 해야 한다. (노안영, 송현종, 2006, p134-135) 또한, 너무 많은 질문은 심문 당하는 느낌을 주게 됨으로 제한된 수의 질문을 하도록 질문의 목적은 내담자의 문제나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이다. (Gerald Egan, 2002, p121)

#사례1

상1: 그렇게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고?
내1: 다르게.. 좀.. 성격도 좀 다르게
상2: 그럼 미희가 계속 내성적인 성격은 싫고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이 좋을 것 같다고 했잖아. 어.. 활발하면 어떤 점이 좋을 것 같아? 장점..
내2: 활발하니까 친구들도 많이 생기고 여러 가지를 많이 할 수 있잖아요. 자기 그런거. 내성적이면 말 못하는데.. 자기가 생각하는 거 다 얘기하고 그러잖아요. 솔직하고..
상3: 여러 가지 많이 한다는 게 활동을 많이 한다기보다 하고 싶은 말을 의미하는 거야?
내3: 활동도, 내성적이면 가만 있잖아요.
상4: 또?
내4: 잘 하는 애들 보면 항상 웃고 있는 것 같애요. 항상 즐거워 보여요. 진짜. _ 여기 까지 다 직접질문. 내담자의 상담 목표 중 하나가 ‘긍정적이고 밝아졌으면 좋겠다.’
상5: 즐거워 보인다. 또 좋은 점이 뭐가 있을까? 좋은 점을 찾아보자. 활발하면.. 네가 뭘 말했냐 하면 친구가 많을 것 같고.. 여러 가지 많이 할 수 있을 것 같고 솔직하고.. 즐거울 것 같다. 또?
내5: 다른 사람한테 즐겁게 해주고..
상6: 어.. 근데.. 남들을 꼭 즐겁게 해줘야 하나? 지난번에 선생님이 느꼈는데.. 미희는 친구에게 뭔가 호감을 주고 즐겁게 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것 같아 _ 해석
내6: 네
상7: 그건 왜 그럴까?
내7: 모르겠어요. (한국 청소년 상담원, 2004, p60-61)

# 사례2

상1: 그렇다면 당신은 이런 채로 꽤 오랫동안 살았다는 거군요. 왜 요새 더 나빠졌지요? 왜 그것에 대해 확실히 뭔가를 하려고 하죠?
참고문헌
강숙정, 김지은, 신희천, 유계식, 윤관현(2007)전문가 9인+의 상담사례 공부하기, 그리고: 박영사

노안영, 송현종. (2006) 상담실습자를 위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 학지사

이장호(2003) 상담면접의 기초: 중앙적성출판사

칼 로저스 지음 한승호 한성열 옮김 (2005)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청소년상담연구원. (2004) (2005) 상담사례 연구집

Gerald Egan. (2002), The Skilled Helper A problem Management and opportunity Development Approach to Helping (7th edition), Pacific Grove, CA 93950, USA: Cole/Brooks

Peter De Jong, Insoo Kim Berg. 노혜련, 허남순 옮김 (2004) 해결을 위한 면접: 시그마프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