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

 1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1
 2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2
 3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3
 4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세제 E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및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활동내용)
1. 설문조사 및 설문결과 통계
2. 문제해결 방법 모색(em)
3. em홍보활동

Ⅲ. 결론
1. em사용후기
2. 활동 후 느낀점

본문내용
2. 문제 해결 방법 모색 (em)
설문지 결과 친환경 세제의 이용이 거의 없고, 그 이유로 생소하고 잘 모르기 때문의 비중이 높았다. 이러한 이유로 합성주방세제의 대체로 친환경세제인 Em용액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EM (Effective Micro-organism)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사람에게 유익한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세균 등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 배양한 것으로 유익한 미생물들이 항산화 작용 또는 항산화 물질을 생성함으로써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하여 자연을 소생의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물질을 말한다. EM은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여 환경과 인간, 작물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강렬한 산화 작용을 억제하여 자연을 소생시켜 부패균을 억제하고 자정능력을 회복시켜 준다. 그리고 유기물이 에너지를 잃고 무기화(가스 발생)되는 과정에서 악취가 나며 유해한 물질이 생성되는 현상을 막음으로써 악취를 제거해 준다. 마지막으로 인체에 무해한 미생물을 사용하므로 인체에 들어가도 부작용이 없다.

▶EM 용액(세제) 제조방법
EM제조방법은 매우 간단하여 쉽게 가정에서 만들 수 있다.
1. 쌀뜨물, em원액,설탕,천일염을 준비한다
2. 쌀뜨물에 앙금이 가라앉아있으니 잘 섞어준다
3. 설탕 한 스푼을 넣어준다.
4. 천일염 반 스푼을 넣어준다.
5. Em용액을 두 스푼 첨가한다.
6. 반으로 나눠놓은 쌀뜨물을 한 곳에 모은다.
7.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흔들어준다.
8. 여름에는 4~7일 정도, 겨울에는 10~14일 정도 따뜻한 곳에 놓아 발효시켜 시큼달콤한 막걸리 냄새가 나면 완성!
※ 이때 발효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틀에 한번씩 뚜껑을 열어 가스를 방출 시켜 줘야 한다.

▶EM의 쓰임
EM은 물통에 물: EM용액을 10:1 비율로 넣고 그릇을 넣은 뒤 1시간 후 설거지를 하고, 세탁기에 빨래를 넣고 물을 받은 뒤 EM용액을 빨래 500kg당 500ml정도 넣고 불린 뒤 세제량을 평소의 반만큼 사용하여 세탁 할 수 도 있고, em원액 1000배정도 희석하여 화분에 물을 줄 수도 있다.
이외에도 em용액은 과일과 채소 농약 제거, 정전기 방지, 무좀에 효과가 있고 모기 파리 등 벌레 퇴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EM홍보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