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

 1  [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1
 2  [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2
 3  [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3
 4  [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학][침구사례] Bell`s palsy 환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症 例
1. Admission Note(6/28)
2. CVA check
3. 望聞問切
4. 검사결과
5. 치료
Ⅱ. 考 察

※ 參考文獻

본문내용
Ⅱ. 考 察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Bell's palsy는 안면신경의 원인불명의 마비상태로 구조적 병변이 뚜렷이 발견되지 않으면서 안면신경관, 또는 경유돌공 부위의 염증, 또는 팽창 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급성 안면마비 현상’을 말한다. 역학은 남녀의 비는 동일하고, 연간 10만명당 20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소아에서는 드물고 40세까지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당뇨병 환자에서 5배정도 흔하고 고혈압 환자에서 4배정도 높게 나타난다. 그 발병원인은 불명이지만 한랭노출, 감정적 불안, 충격 등을 유발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최근에는 면역억제 상태와 연관된 HSV type 1 virus 원인설이 주목받고 있으며, 그 예후에 대해 백은 불완전마비는 95%에서 완전 회복되나 완전마비는 약 55% 정도가 완전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안면신경마비의 예후는 발병 후 2주 정도는 증상이 진행되며, 회복 기간은 근전도에서 근마비가 50% 이내의 경우 1개월, 60~80%면 3개월, 90% 이상이면 1년이상이 걸린다. 안면신경마비는 일반적으로 이마주름→코→입의 순서로 진행한다. 처음 3~4일 또는 일주일 까지 증상이 나빠지다가 7~10일후부터 이마주름→코→입의 순서로 회복하게 된다. 입 정중선은 회복이 잘 안되는 경향이 있으며, 4주 전후로 해서 눈이 감길 때 예후가 양호하다. 8주 전후로 해서도 눈이 감기지 않을 때 예후가 불량하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의 증상으로는 이마 주름이 풀려 있으며, 耳後痛이 나타날 수 있고 다른 전신증상은 없으며, 눈을 감으면 눈동자가 위로 올라가는 데 비해 중추성의 경우 이마 주름이 가능하며 흔히 팔 다리의 마비를 동반하고 연하장애, 발음장애, 걸음걸이 이상 등을 동반하며 눈을 감아도 눈동자가 위로 올라가지 않는 차이점을 보인다. 서양의학에서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의 치료법에 대하여 보존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누게 되는데, 보존요법에는 Corticosteroids 및 혈관확장제 투여, 안구보호 등의 내용이 있다. 수술 요법은 신경전도 검사에서 신경전달반응진폭이 건측의 10% 이하로 감소할 때 감압술을 고려하며,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 신경이식접합술 등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1. Victor M, Ropper AH. Adams and Victor's principles of neurology. 7th ed. New York : McGraw-Hill. 2001 : 1452-1453.
2. 아담스신경과학 편찬위원회 편. 신경과학. 서울 : 정담. 1988 : 1268-73.
3. 강흥선외 48인 역 : Griffith's 5-minute clinical consult, 한우리, Bell's Palsy.
4. 전국한의과대학 본초학공동교재 편찬위원회 편저 : 본초학, 영림사, 2007
5. 백동진 : 信天臨床鍼法, 정담, 2004
6. 許浚 저 : 東醫寶鑑, 서울, 남산당, 2001
7. 楊繼洲 저, 이병국 감수 : (原本)針灸大成, 침코리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