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

 1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
 2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2
 3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3
 4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4
 5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5
 6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6
 7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7
 8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8
 9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9
 10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0
 11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1
 12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2
 13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3
 14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4
 15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5
 16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6
 17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7
 18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8
 19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19
 20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이단의 인식과 실제 -여호와의 증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주요 개념-종교와 이단
1. 종교
2. 정통과 이단

Ⅲ. 기독교 이단에 대한 사회적 인식
1. 기독교 당국의 인식
2. 대중의 인식

Ⅳ. 여호와의 증인-기독교 정통 종파와 비교하여
1. 기원과 전개
2. 여호와의 증인의 교리적 특성
3. 여호와의 증인의 교리에 대한 이해
4. 여호와의 증인의 현실적 특성

Ⅴ. 여호와의 증인과 사이비 종교
-기독교 이단과 사이비 종교

Ⅵ. 결론
1. 요약
2. 한계 및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현대 민주 사회는 다원주의를 그 이론적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다원주의는 사회구성원들이 기본으로 삼는 원칙이나 목적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로, 다양성과 상대성을 지지한다. 종교는 어느 시대 사회에나, 그리고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예컨대 우리나라를 보면, 2005년 현재 전체인구 47,041,434 명 중 종교 인구는 24,970,766명으로 53퍼센트 이상을 차지했다.
, 현대 사회의 다원주의에는 당연하게도 종교 다원주의가 포함된다. 종교 다원주의는 상호 타종교의 인정과 이해가 윤리적으로 요구된다는 주장인데, 비교적 광범위한 사회적 합의를 얻고 있어 상식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종교 다원주의는 서로 다른 종교와 종교 사이에만 협소하게 적용되고, 한 종교의 다른 종파들 사이에는 적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서로 다른 종교 사이의 원색적 비난은 보통 떳떳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나, 기독교 종파들은 서로의 교리가 하나님을 부정하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으며, 자신들 ‘정통’ 종파를 제외한 다른 종파를 이단(異端)으로 낙인찍고 거짓종교라 비난한다. 본 논문은 정통과 이단 종파 사이에 종교 다원주의의 부재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며, 이단으로 낙인찍히고 있는 종파 구성원들에게도 폭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또한 지금 현재 주류 종교인 기독교의 이단 종파들에 대한 사회적 태도가 과연 바람직한지도 고찰해볼 것이다.

2. 연구방법

2009년 10월 현재 한국 기독교 주요 교단에 의해 이단으로 분류된 종파는 모두 67개다. 장운철, “주요 교단 이단대책위원회 연구보고 총회 결의 목록”, 2009년 11월 10일,

현실적으로 이들 종파를 모두 검토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본 연구의 목적과도 어긋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각의 종파들의 이단성을 검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이단 종파들을 대함에 있어 새로운 태도가 요구됨을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단으로 분류된 종파들을 모두 연구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하나의 종파를 중심으로 이단 종파를 대하는 기존의 사회적 태도가 적절한지를 확인할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순명, 『이단의 정체』,미주크리스챤신문, 1991.정승태, 『합리적인 신앙을 위한 종교철학담론』,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4.
정승태, 『합리적인 신앙을 위한 종교철학담론』,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4.
탁명환, 『기독교이단연구』, 한국종교문제연구소, 1986.

McGrath, Alister E. & Dawkins, Richard , 『Dawkins' God: genes, memes, and the meaning of life』, Wiely-Blackwell, 2004.
피터슨, 마이클 외, 『종교의 철학적 의미』, 하종호 역,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리데나워, 프릿츠 , 『(개정 증보판) 무엇이 다른가?』, 김태곤 역, 생명의 말씀사, 2005.



-학술논문

강돈구, 「“여호와의 증인”의 특징과 전개」, 『종교연구 43집』, 한국종교학회, 2006.
김선호, 「종교의 세 단계」, 『우석대학교 논문집』, 17호, 우석대학교, 1995.
윤용복, 「‘여호와의 증인’의 역사와 특성」, 『종교연구 47호』, 한국학 중앙연구원 문화종교연구소, 2004.


-학위 논문

김순태, 「이단이 교회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방안 연구」, 2007. 2, 학위논문(석사)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 종교역학전공.
이요섭, 「사이비종교의 폐해와 대책 - 영생교를 중심으로」, 대신대학 신학연구원, 1994.


-발간물

『성서는 실제로 무엇을 가르치는가?』, 사단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 2005.

-인터넷 자료

Carmine, James , "Bad Religions and Good Religions", 2005,
.
「김홍도 목사, "십일조 안 하면 구원 못 받는다"」, 2010.04.19,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