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인간의 성

 1  [인간학] 인간의 성-1
 2  [인간학] 인간의 성-2
 3  [인간학] 인간의 성-3
 4  [인간학] 인간의 성-4
 5  [인간학] 인간의 성-5
 6  [인간학] 인간의 성-6
 7  [인간학] 인간의 성-7
 8  [인간학] 인간의 성-8
 9  [인간학] 인간의 성-9
 10  [인간학] 인간의 성-10
 11  [인간학] 인간의 성-11
 12  [인간학] 인간의 성-12
 13  [인간학] 인간의 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학] 인간의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성’ 범주의 다양성
1-2) 성의 정의
가. 기능적 측면
나. 정체성 측면

Ⅱ. 본론
2-1) ‘성’에 대한 역사적 변천 과정 및 철학자들의 견해
가. 고대 : 플라톤
나. 중세 :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다. 근대 : 프로이드
라. 현대 : 킨제이, 마르쿠제, 보드리야르

2-2) ‘성’과 관련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쟁점들
가. 트랜스젠더
나. 매매춘
다. 포르노그라피
라. 동성애 / 성과 사랑


Ⅲ. 토론
- 동성애 커플의 결혼과 입양을 허용해야하는가?
본문내용
Ⅰ. 서론


1. 인간의 性(human sexuality)
인간의 성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성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포함한다. 이는 생물학적 성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성행동의 생리학 및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의학적 논의도 포함된다. 사회학적으로는, 문화적, 정치적, 법적 측면 등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철학적으로는 도덕적, 윤리적, 신학적, 영성적, 및 종교적 측면 등을 다룰 수 있다.


2. 性의 개념
1) 기능적 측면
① 생식적인 성(Reproductive sex) : 종족번식·보존을 위한 성이다. 과거 농경사회에 있어 노동에너지로서 인력이 필요하여 아이를 많이 낳았고, 유교적인 인습과 씨족보존을 위하여 남아선호 사상이 농후하였다.
② 인간관계적성(Relational sex) : 애정표현의 수단으로서의 성으로, 성에 사랑의 조건이 수반하는 경우를 뜻한다. 성은 사랑하는 사람끼리만 즉 결혼이라는 인연을 맺은 사람끼리만 나누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서로 사랑하지 않는 사람 또는 배우자 이외의 다른 사람과의 성행위는 비도덕적, 비윤리적 동물적인 야만 행위라는 견해다.
③ 오락적 성(Recreational sex) : 쾌락을 추구하기 위한 성이다. 역사적으로 남성들의 성의 추구와 쾌락은 용인되고 묵인되었지만 여성들의 에로티즘은 철저히 금기시 되었다.

* 산업사회에 이르러서는 필연적으로 씨족관계 또는 종속관계가 와해되고 개인생활의 독립성이 강조되어 자유와 평등사상이 고조되어 남녀평등은 물론 성의 해방과 개방사회가 열리게 되었다. 그로 인해 성은 종래의 생식적 성으로부터 인간관계적 성과 오락적 성으로 그 비중이 전이되었다.
· 캐주얼 섹스(Casual sex) : 도시형 현대식 성으로 개방화되어 사랑 없이도 또는 인과관계가 없어도 단지 향락의 목적으로 서로 즐기기 위한 사랑놀이를 뜻한다.
· 개개인의 다양한 성관 : 사람은 성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 표헌하는 방식이 각기 다른데 이는 다양한 성관(性觀)으로부터 비롯된다. 개인의 성관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는 국가(가난한나라/부자나라), 계층, 인종, 젠더, 나이, 직업, 또래 집단, 미디어, 종교, 가족, 파트너, 결혼관계, 학교, 양심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