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

 1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1
 2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2
 3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3
 4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4
 5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5
 6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6
 7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7
 8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반사회적 인격 장애 정의

Ⅱ 유형

Ⅲ 임상양상

Ⅳ 진단기준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 재산파괴

* 사기 또는 절도

* 중대한 규칙위반

Ⅴ 원인

Ⅵ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다양한 심리치료적 접근

3) 치료방법

4) 품행장애와 미술치료

5) 미술치료 프로그램

Ⅶ 반사회성 인격 장애와 사이코패스의 차이.

본문내용
Ⅰ 반사회적 인격 장애 정의

반사회적 인격 장애는 인격 장애라는 큰 범주 안에 속한 인격 장애의 한 종류이다. 인격 장애란 비교적 평생 동안 지속되는 한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 양상인 인격이 사회생활에서 여러 종류의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한다. 즉, 대인관계에서 융통성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하거나 자신이 불편할 수 있으며 직장생활이나 일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인격 장애는 일반인구의 10-20%에서 보이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지만 스스로 병이라고 인정을 하지 않고 병원을 잘 찾지 않는다. 인격 장애는 크게 3집단으로 나눠볼 수 있다.

A. 편집성 인격 장애, 정신 분열성 인격 장애, 정신 분열형 인격 장애 등을 포함하는 집 단으로 뭔가 이상하고 보통 사람들과 동떨어져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며 별난 경향 을 보이는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B. 히스테리성 인격 장애, 자기애성 인격 장애, 반사회적 인격 장애, 경계성 인격 장애 등을 포함하는 집단으로 감정이 불안정하여 변덕이 심하고 연극적인 양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C. 회피성 인격 장애, 의존성 인격 장애, 강박성 인격 장애, 수동공격성 인격 장애를 포 함하는 집단으로 여기에는 모든 일에 지나치게 불안하고 근심하고 두려워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 들이 여기에 속한다.


Ⅱ 유형

반사회적 인격 장애 중의 하나로 사이코패스가 있다. 흔히 사이코패스를 반사회적 인격 장애와 동일시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이코패스를 범죄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이코패스는 범죄와만 관련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사이코패스를 범죄형 사이코패스와 성공한 사이코패스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범죄형 사이코패스의 경우, 모든 사이코패스들이 흔히 생각하는 연쇄살인마가 되는 것은 아니고 폭행이나 상습 절도, 강도 같은 범죄를 우발적으로 연속적으로 일으켜서 교도소를 들락거리는 경우가 많다. 반면 성공한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지적 능력과 사회적 배경, 사교술을 활용해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유형이며, 이 유형은 정치계나 업계의 상위 계층에 속한 사람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대량학살을 지휘한 히틀러나 스탈린도 사이코패스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또 다른 유형으로 비정상적 자기 판촉형(aberrant self-promotion)이 있다. 특징으로는 착취나 특권의식, 과대망상, 외모, 속임수, 우위를 차지하려는 욕망, 공감과 죄책감 부족 등이 있다. 범죄형 싸이코패스와 성공한 사이코패스의 중간정도에 위치한 유형으로서 범죄의 경계를 넘지 않고 자신을 존경하고 부러워하고 유능한 사람으로 평가받길 바란다. 이들은 오로지 자신의 목표만을 향해 나아가기에 규칙을 어기거나, 남을 짓밟아서라도 목표를 반드시 이뤄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