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1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1
 2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2
 3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3
 4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4
 5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3. 교육사상의 배경
4. 교육사상 - 『페다고지』를 중심으로
5. 비판점
6. 끝맺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파울로 프레이리 라는 이름이 생소한 사람도 『페다고지』 라는 책제목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도 그런 경우인데, 교직에 뜻을 두기 전부터 『페다고지』는 교양서적으로 알고 있었다. 70 -80년대 제3세게 청년들의 필독서로 꼽히는 그 책의 저자이며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20세기 대표적 교육사상가라는 그에 대해 우리 교재에는 자세한 언급이 없고 해서 이번 참에 자세히 알아볼 생각으로 파울로 프레이리를 선택하였다.

2.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파울로 프레이리는 1921년 브라질의 레씨페라는 도시에서 태어났다. 평범한 중류 가정에서 자랐으나, 20년대 말 세계를 휩쓴 경제 대공황의 영향으로 어린 나이에 참담한 가난과 굶주림을 겪었고 11세 어린 나이에 굶주림과의 투쟁에 일생을 바칠 것을 서약한다. 나중에 공부를 계속하여 법과대학을 나와 변호사가 되었지만, 스스로의 결심에 따라 못사는 지역의 노동조합에서 일했다. 당시 브라질뿐 아니라 이른바 제3세계에 만연된 문맹이 나라발전을 막는 주된 원인이라고 보아 유행처럼 시도되었던 문맹퇴치운동에 함께 한다. 프레이리는 그러나 이 경험을 통해 사회 전반에 깔린 엄청난 문제점에 강한 충격을 받게 되는 한편, 12년 이상 자신도 함께 행한 전통적인 문맹퇴치 방법에도 의심을 갖게 된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변호사일은 포기한 채, 다시 교육을 공부하게 되고, 1959년에는 교육사와 교육철학을 가르치는 대학 선생이 된다. 이 때부터 자신의 대학시절 경험을 되새기고, 특히 당시까지 줄이은 군부독재 틈새에 잠깐 들어섰던 민중주의적인 Goulart정부의 지원을 받아, 유명한 문맹퇴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실행하게 된다. 바로 ‘문해교육’. 그러니까 글을 읽고 쓰기만 깨치는 문맹퇴치 프로그램이 아니라, 인간, 세계 그리고 함께 사는 세상의 이치를 깨우치는 이른바 ‘의식화 교육’으로서의 문맹퇴치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하지만 1964년 군부쿠데타가 일어나자, 프로그램이 금지된 것은 물론 프레이리 자신도 감옥에 갇히게 된다. 어디서나 비판적인 지식인에게 흔
참고문헌
파울로 프레이리, 성찬성. 『페다고지』, 한마당. 1995
김창금, 〈숨진 교육학자 파울로 프레이리〉, 한겨레신문(1997. 5월 7일)
정유성, 「파울로 프레이리」, 월간 초등우리교육 (총권 39호)
정준식,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 비판」, 한국외국어대학교, 1992
김한종, 「민을 위한 교육, 민중을 만드는 교육」
글쓴이 미상, 「프레이리 사상과 교육론에 대한 재검토」
엠파스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