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

 1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1
 2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2
 3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3
 4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4
 5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5
 6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어교육론] 학습자 중심을 목표로 한 교육실습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목표
2) 수업내용

2. 수업 내용에 대해 지적 받은 사항

1) 교사 중심의 수업
2) 수업의 연계성 결여
3) 어떤 문제 의식을 가지고?

Ⅲ. 결론

극복방안과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흥미는 오랜 세월동안 배제되어 왔다. 미숙한 학습자에 대한 불신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의 중심으로 옮겨가게 하였으며, 교육의 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현장에서는 교과과정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수업에서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아마도 한국의 現교육과정에서는 좀처럼 이루기 힘든 ‘학생 중심의 교육’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나도 오래 전부터 바라고, 생각해왔던 것으로서 좀 더 학습자가 주체가 된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하며 이번 발표 수업을 준비했던 것이었다.

Ⅱ. 본론

1. 수업의 구성

1) 교안의 학습 목표

학습자의 레벨은 ‘中級の上’으로 설정, 중급이라는 이미지보다 조금 높은 레벨로 전제했다. 이들은 일본어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있으며, 따라서 단 조로운 문법적 설명보다 미묘한 어감의 차이를 수업 내용으로 설정함으로써 수업 에 흥미를 갖게 한다.
학습내용의 레벨 설정은 학습자의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자신들의 레 벨에 맞춘 학습 내용의 설정은,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시키며 이것이 즉,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2) 수업내용

生きる․ 住む․ 暮らす / 遅い․ 遅れる의 차이점을 학생들에게 물어 자연스럽 게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인식시켰다. 학생들 각자가 가진 先지식으로 대강의 그물이 성립되면, 그에 덧붙여 좀 더 체계적인 문법 설명에 들어갔다. 그리고 자 기의 것으로 소화됐는가를 묻기 위해 확인학습도 준비하였다.
또한, 많은 시간을 들여 나름대로 게임을 준비했다. 게임이 학습자 중심을 끌어 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위의 교안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듯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사전에 계획 을 했고, 덕분인지 모두들 게임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쉬운 것은 시간이 너무 짧아서 순식간에 끝났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