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과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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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정약용과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2
 3  정약용과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3
 4  정약용과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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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과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창조성인가?

2. 창조적 리더의 개념


3. 정약용의 창조적 리더십

(1) 주자 성리학 비판, 공자 정신으로 돌아가자

(2) 경세학(經世學),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사상

(3)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는 학문

(4) 민(民)이 근본이다

(5) 기술을 개발하여 백성을 편안하고 넉넉하게

4. 스티브 잡스의 창조적 리더십

(1) 기존의 틀을 깰 수 있는 창의력

(2) 끊임 없는 도전 정신과 불굴의 의지

(3) 긍정적 사고

5. 두 가지 리더십의 공통점
(1) 기존 사고를 뒤집는 창의적인 사고

(2) 좌절에 굴복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

6. 창조적 리더십의 한계
(1) 창조적 리더십을 구현하기까지는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이 있을 수 있다.

(2) 대중을 끌어 모으는 카리스마가 필요하다.

7. 질의 응답

본문내용
3. 정약용의 창조적 리더십

(1) 주자 성리학 비판, 공자 정신으로 돌아가자
다산은 이론 위주의 성리철학으로 윤색된 육경(六經)과 사서(四書: 논어, 맹자, 대학 중용)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공자, 맹자의 본지(本旨)가 무엇인가를 해명하는 데에 힘썼다. 여기서 다산은 성(性) · 인(仁) · 도(道) · 덕(德) · 명(命) 등 대부분의 유교의 중심적인 명제(命題)들을 다시 해석한다. 이(理)라는 관념의 세계로 해석한 주자와 달리, 실행과 실천이 가능한 실학적 사고로 새로운 경전 해석을 시도한 것이 다산의 경학이었다.

(2) 경세학(經世學),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사상
경학과 더불어 다산의 중심과제인 경세학은 당시 사회현실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조선후기의 세상은 썩고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었다는 것이 다산의 진단이었다. “털끝 하나인들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다(一毛一髮無非病耳)”고 보았으며,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드시 망하고 만다”며 개혁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3)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는 학문
다산은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학문자세를 견지했다. 실증이라는 인간과 사회의 가치를 추구했던 것이다.

(4) 민(民)이 근본이다
다산 경세학의 근저에는 민(民)을 근본으로 여기는 자세 또는 민(民)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다. 다산이 남긴 시문들은 당시 민초의 피폐하고 참혹한 현실을 고스란히 그려내고 있는데, 그는 당시의 치자-피치자의 구조에서 백성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치자의 책무와 피치자의 권리를 각성시키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다산의 애민정신, 민본사상은 민생을 위한 각종 대책으로 연결된다. 경자유전(耕者有田), 균산병활 원칙에 입각한 토지제도 조세제도의 개혁론을 전개했다. 나아가 제도개혁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생산증대의 방법을 모색한다.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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