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

 1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
 2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2
 3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3
 4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4
 5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5
 6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6
 7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7
 8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8
 9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9
 10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0
 11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1
 12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2
 13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3
 14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4
 15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5
 16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6
 17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7
 18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8
 19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19
 20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발달단계이론
Ⅲ.발달단계이론에 대한 비판
Ⅳ.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심리학에 가장 위대한 공헌을 한 사람을 열거하라고 하면, 심리학자들은 언제나 프로이드의 이름을 제일 첫 번째로 꼽는다. 아인슈타인이 물리학의 위대한 혁신자인 것처럼, 프로이드는 심리학의 위대한 혁신자였다. 그리고 그는 그의 한평생에 걸쳐 정신분석론의 거장이었다.

그가 정립한 많은 개념들-억압, 투사, 합리화, 반동형성, 무의식적 동기, 리비도(Libido), 초자아(superego), 외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등-은 현대인의 의식세계에 깊이 침투하고 있어서 우리들 현대인은 모두 일종의 심리학자처럼 되어있다.

Calvin S.Hall 저, 유상우 역 ,「프로이트 심리학입문」,(서울: 홍신문화사,2003),p.8.
프로이드의 이론은 의학계로부터 순수 심리학, 교육학으로부터 종교에 이르기까지의 좀 더 특수한 분야 뿐 아니라 신문, 소설, 서적들 속에서 수없이 언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만큼 그의 이론들은 학계에서 그리고 일반인들 사이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발달단계에 있어서 Piaget는 발달이론을 인지 발달로 네 단계로 나누어 보았고,에릭슨은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Kohlbeg는 도덕 발달이론, 파울러의 신앙 발달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라 나누었으나, 프로이드는 사람의 성욕을 충족시키고 애정을 표출하는 신체부위와 지향 대상에 따라 발달단계를 분류했다. 종교심리학, 김삼복,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우리나라 어머니들은 자녀교육에 많은 열심을 가지고 있다. 젊은 어머니들에게는 궁금증이 많다. “우리 아이는 자꾸 고추를 만지고 자랑하는데 잘못된 것은 아닐까요?ꡓ 혹은 ꡒ우리 아이는 열 살인데 아직도 저와 자려고 해요. 어쩌지요?ꡓ

ꡒ대소변 가리기는 몇 살 때 하는 게 좋을까요?ꡓꡒ우리 아이는 너무나 약하고 순해서 친구들에게 늘 얻어맞고 오는데 속이 상해요.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ꡓ ꡒ 왜 우리 아이는 말이 늦을까요?ꡓ ꡒ 우리 아이는 손가락을 너무 빠는데요?ꡓ 등등... 알고 싶은 것이 많다.

혹시 아이를 잘못 길러서 불행한 성격이 되면 어쩌나하고 걱정한다.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줄 내용이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이론이 아닌가 생각한다.

본 발제는 프로이드의 다섯
참고문헌
김성태 저, 「발달 심리학」, (서울: 법문사, 1978),p.23
S.프로이드 저, 민희식 역,「정신분석 입문」.(서울: 두로,1995)
Cavin S. Hall, 유상우 역,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2003)
S.프로이트 저, 오태환 역, 「정신분석 입문」, (서울: 선영사,2003)
데이비드 스태로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서울: 푸른숲, 2002)
장인혁외 3인 공저, 「인간의 행동발달과 환경」, (서울: 수문사,1974)
프로이드 저, 이재광 역,「프로이트의 두 발자취」, (서울: 하나의학사,1995)
Joseph Sander 저, 이무석. 오무근 공역, 「안나 프로이트의 하바드 강좌」, (서울: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2000)
최외선 저,「여성과 성역할」

Freud, A General Introcuction to Psychoanalysis
Hall & Linczey, The Theory of Personality





조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인간학에 관한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