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

 1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1
 2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2
 3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3
 4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4
 5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5
 6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6
 7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7
 8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8
 9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9
 10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10
 11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11
 12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12
 13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문화사] 마틴 루터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마틴 루터 킹 이전 상황

1. 민권운동의 시대적 배경 요약

2. KKK단

3. 짐 크로우 법

4. 브라운 판결

Ⅱ. 마틴 루터 킹의 생애

1. 평범한 흑인 중산층의 삶


2. 민권운동가로서의 삶

Ⅲ. 마틴 루터 킹의 운동 전개

1. 지역 지도자로서의 등장과 몽고메리 운동(55-57)

2. 전국적 수준의 지도자로 활약했을 때(지도력의 확대)(57-65)

3. 마틴 루터 킹의 운동 말기로 지도력 약화와 급진화 경향(66-68)


본문내용
3. 짐 크로우 법

짐 크로우 법은 공공장소에서 흑인과 백인의 분리와 차별을 규정한 미국의 법이다. 1876년부터 1965년까지 존재했다. '짐 크로'는 흑인에 대한 경멸적인 호칭으로 사용되었다. 노예에서 해방된 흑인들은 남북전쟁 후 재건시기 동안은 연방법을 통해 보호를 받았다. 미국재건이 끝난 후, 서서히 세력을 키운 남부의 백인들이 자신들과 유색인들을 구분하는 법률을 제정하기 시작했다. 공립학교와 공공장소 대중교통에서의 흑인들에 대한 차별이 합법화 되었으며, 흑인들의 자유와 투표권등 기본권에 대한 제재가 이어졌다. 차별을 철폐하고자 하는 시도는 계속 되었다. 루이지애나에서 호머 플래시는 흑인승객이 열차의 백인차량에 탑승하고 이동하기를 거부하는 사건이 이어났다. 이는 연방 대법원까지 가는 공방 끝에 폐했지만 Plessy v. Ferguson (1896)라는 기념비 적인 사건을 남겼다. 이 후, 곳곳에서 인종차별이 위헌이라는 판결이 나왔지만, 캔자스 주에서의 집단소송인 Brown v. Board of Education(1954)의 판결만큼 강력한 여파를 남기지 못했다. 공립학교에서의 차별은 위헌이라는 판결은 결국 Civil Rights Movement와 함께 1965년 짐 크로 법의 폐지를 불렀다.

4. 브라운 판결

1950년 캔자스 토피카에 사는 흑인 올리버 브라운은 초등학교 3학년 딸이 자기 집에서 7블록 거리에 있는 가까운 초등학교를 놔두고 위험한 철길까지 건너가며 1마일이나 떨어진 곳에 위치한 흑인들이 다니는 학교를 다녀야 하는 사실에 분개하여 학교 내 인종분리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다.
치열한 논쟁 끝에 연방 대법원에까지 올라가게 되고, 1954년 대법원이 토피카 교육위원회를 누르고 브라운 측의 손을 들어줌으로써 3년 만에 마무리되었다. 브라운 판결은 공교육 부문에만 한정된 측면이 있지만, 인종차별 철폐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기념할 만한 사건이 었다.
브라운 판결의 영향 하에 1954년 흑인학생 9명이 Arkansas 주의 수도 Littlerock에서 백인들만 취학하는 고등학교에 입학신청을 했다. 시 교육 위원회는 논쟁 끝에 이들의 입학을 하가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 재판소에서는 그들의 입학을 불허한다는 명령을 내렸다. 이에 대해 연방 순회 재판소가 주 재판소의 명령이 무효라는 판결을 내렸더니 머리끝까지 화가 난 주지사가 9명 흑인 학생들의 등교를 민병대를 투입하여 저지하였다. 그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