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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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평화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습목표
I. 평화교육학의 시각
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론
III. 몇 가지 기본적 평화교육론
IV.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정의의 실현이나 분쟁의 해결수단으로 사용되는 전쟁에 절대반대
신앙에 근거하여 병역을 거부함은 물론, 심한 경우 국가가 징수하는 세금납부까지도 거부하는 넓은 의미의 평화운동 (예 – 퀘이커, 메노나이트, 브레즈렌, 여호와의 증인)
기독교의 비전주의(非戰主義) – 철저한 평화주의
기독교적 전통이 강한 나라들은 최근에 와서 양심적 병역거부(conscientious objection)를 많이 합법화시켜 이들을 명예로운 시민으로 대접하기 시작했다.
현재 합법화 => 독일․영국․오스트레일리아․벨기에․캐나다․덴마크․핀란드․프랑스․이스라엘․노르웨이․뉴질랜드․네덜란드․스웨덴․미국



독일의 평화교육
- 유네스코적 국제이해교육차원을 비판하며 등장

① 개인의 의식개조 차원만 강조함으로써 구조 점검을 소홀히 했고,
② 그럼으로써 자칫 현상유지의 교육으로 흐를 소지를 내포하고 있고,
③ 그 주제를 전쟁․갈등․폭력 등으로 분명히 하지 못했다고 비판
-> 진정한 평화교육학은 폭력을 극소화하고, 사회정의와 정치적 자 유를 증대하는 것이 되어야 함

평화교육학의 구조
① 실천적 과제 ② 실천적 기초 ③ 주제의 4차원적 편성
④ 기본주제의 부각 ⑤ 규범적 기초 ⑥ 방법적 기초
⑦ 연구분야 ⑧ 귀속성 ⑨ 종합과학성 ⑩ 시각의 축소지양

“전쟁은 인류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기에 평화를 위한 조치도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①인류는 한 가족이며, ②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하며, ③ 이 같은 권리를 누리지 못한 곳이 아직도 많기에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우리는 이들의 기본적인 인권을 위해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 초기의 유네스코적 평화교육은 개인의 양심과 정서에만 호소하는 이상적이고 감성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그 후 한계점을 인식하고, 국제이해교육을 그 문화적, 역사적 배경의 교육을 통해서 이룩하고자 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