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루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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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 루소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애

Ⅱ. 교육철학

1.《에밀》의 전체적 개관

2. 《에밀》의 공헌적 가치와 위치

3.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한《에밀》의 교육적 의의

4. 《에밀》의 비판점

Ⅲ. 루소를 공부하고 나서...

본문내용
Ⅰ. 생애
루소는 1712년 프랑스 태생의 한 시계공의 아들로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낳자마자 사망하였고, 그는 아버지의 밑에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자랐다. 그가 열살 되던 해 사소한 싸움으로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게 되어 목사에게 위탁되었다가 숙모의 집에 유숙하면서 고달픈 나날을 보냈다. 1728년 16세에 프랑스를 향한 방랑을 시작하고 1732년 사보이 지방에서 후원자인 바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철학자, 문인,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할 기회를 얻는다. 이때부터 1740년까지가 그의 생애 중에 가장 행복한 나날이었다. 30세 때 파리에서 디드로를 만나 《앙시클로페디》를 중심으로 모인 지식인 집단ꡐ철학자들ꡑ에서 중심역할을 하고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를 작곡하여 왕과 왕실로부터 인정받기도 했다. 37세 때 반종교성향의 글로 구속된 디드로를 만나기 위해 뱅센으로 가는 도중 디종 아카데미 현상 모집 제목을 보고 1750년 《학문 및 예술에 관한 논문―학예론》을 발표한다. 이 논문은 인간은 본래 선하지만 사회와 문명 때문에 타락했다는 그의 사상의 중심주제를 잘 보여준다. 5년 뒤 디종 아카데미의 질문에 답하는 2번 째 논문 《인간불평등기원론》을 완성한다. 이것은 《학예론》의 맥을 잇고 있다. 그는 인간 불평등의 기원을 인류생활 초기단계에서 재구성했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건강하고 행복하고 착하고 자유로우나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면서부터 악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본래의 신교(칼뱅이즘)로 개종하였다. 그는 갖가지 사건을 거치면서 디드로와 결별하고 백과사전파 특히 볼테르의 적이 되기에 이르른다. 1758년 몽모랑시 마을의 몽루이라는 작은 집에 은거한 루소는 뤽상부르 원수의 후원으로 일에 전념하여 《신 엘로이즈,1761》, 《사회계약론,1762》, 《에밀,1762》의 세 권을 내놓게 된다. 《신 엘로이즈》는 두 애인 사이의 편지 형식의 소설인데 루소가 알았던 모든 여인의 추억이 담겨있다. 《에밀》의 출판은 많은 물의를 일으켰다. 파리의 고등법원은 이 책을 압수하여 태울 것을 결정하였고, 루소는 체포를 면하기 위해 몽모랑시를 떠나야만 했다. 그는 제네바로 가려 하였으나 제네바 시의회도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규탄하였다. 그는 모티에에서 3년 간 피신해 있으면서 《산에서 쓴 서한》등을 썼다. 1765년 9월 모티에를 떠나 생피에르 섬으로 피신하였으나 그곳에서도 견디지 못하고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초청으로 영국으로 건너갔다. 흄은 그를 도와 조지 3세에게 연금을 받도록 해주었다. 그러나 루소는 영국 지식인들이 자신을 조롱하고 있고 흄도 마찬가지라고 의심했다. 그는 여러 가지 정신분열증 징후를 보였으며 마침내 이름을 숨긴 채 다시 프랑스로 돌아가 1768년 56세의 나이로 동거녀였던 테레즈와 결혼했다. 마지막 10년 동안 루소는 주로 적들의 비난에 대해 자신을 정당화하는 자서전적 글을 썼는데, 가장 중요한 책은 《고백록》이다. 또 적들이 씌운 혐의에 답하기 위해 《루소 장 자크를 심판하다》를 썼다.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에서는 초기의 강렬한 열정이 온화한 서정성과 진지함으로 나타난다. 그는 말년에 정신적 평온을 얻었고 프랑스 대귀족 콩티 공과 지라르댕 후작의 영지로 피신했다가 죽었다.

Ⅱ. 교육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