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

 1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1
 2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2
 3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3
 4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4
 5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5
 6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6
 7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7
 8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8
 9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9
 10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성취 영재의 특성과 개입방법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재의 정의
2. 미성취 영재의 개념
3. 미성취의 형태
4. 미성취 영재의 특성
5. 미성취 영재의 원인
6. 미성취 영재의 판별
7. 미성취 영재와 학습장애 영재의 비교
8. 미성취 영재아의 개입 방법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턱없이 부족하므로 21세기를 이끌어 나가는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은 오로지 인적자원이라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천재, 영재가 몇 십 만 명을 먹고 살린다고 한다. 따라서 영재의 재능과 능력을 인정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아직도 이러한 영재의 정의의 변환을 수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아동 개인의 개성이나 창의성이 발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며 영재판별이 지능 검사나 단순한 창의력 검사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 지능 검사나 창의성 검사들은 이미 그 신뢰도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을 받고 있으며 그러한 테스트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후의 사회에서의 성공여부나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거의 상관관계가 없음은 이미 여러 연구들에서 보고되어 진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진흥법이 2000년 1월 28일 공포되고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됨으로써 영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으며 최근 인하대학교에 입학한 송유근군에 의해 영재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영재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은 영재의 우수성과 과학영재 분야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송유근 또한 과학영재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영재에 대한 관심이 지대한 것에 비하여 교사나 학부모의 영재에 대한 올바른 이해나 인식은 부족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김지혜(2002). 영재의 또래관계와 학교생활 적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선(2007). 영재학생 지도교사들의 영재학습평가에 대한 인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아영재교육의 이해. W.C.Roedell, N.E.Jackson, H.B.Robonson 공저. 학문사.
- 한국 교육개발원 사이트
- 미성취 영재의 특성 분석 및 개입전략 효과. 송수지, 신명희 저. 연세대학교 도서관. 2005년
- Conception and case studies of underachievement and learning disabilities among the gifted. KYUNG-WON JEON,PH.D. 광주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1991년
-file:///C:/WINDOWS/Temporary%20Internet%20Files/Content.IE5/O3IIJFP2/290,23,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