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무속신앙

 1  [종교학] 무속신앙-1
 2  [종교학] 무속신앙-2
 3  [종교학] 무속신앙-3
 4  [종교학] 무속신앙-4
 5  [종교학] 무속신앙-5
 6  [종교학] 무속신앙-6
 7  [종교학] 무속신앙-7
 8  [종교학] 무속신앙-8
 9  [종교학] 무속신앙-9
 10  [종교학] 무속신앙-10
 11  [종교학] 무속신앙-11
 12  [종교학] 무속신앙-12
 13  [종교학] 무속신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학] 무속신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속신앙 이란?

2. 무속신앙 설명

2.1. 한국의 무속신앙
2.2. 일본의 무속신앙
2.3. 중국의 무속신앙

3. 참고자료

4. 느낀점

본문내용
무(巫)에서의 종교행사 - 굿 


굿이란 『가무가 수반되는 큰 규모의 제의로서 신과 인간의 상봉, 대화를 의미』하고 이것으로부터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굿은 가정과 개인을 단위로 하는 일반적인 굿과 마을의 생활 공동체를 단위로 하는 동신제인 당굿이 있다.
일반 굿은 살아있는 사람을 위한 굿과 죽은 사령의 저승 천도를 위한 굿으로 나눈다.

한국의 굿은 그 목적에 따라 나랏굿, 신령기자굿, 천신굿, 진오기굿, 용신굿, 성주받이굿, 마마배송굿, 병굿, 도당굿, 여탐굿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나랏굿은 왕가의 주문에 의해 행하던 굿들이다. 이 나랏굿을 맡아 하던 무당을 나랏무당, 또는 국무라 불렀다.

신령기자굿은 무당이 오로지 저희 스스로를 위하여 하던 굿이다. 재수굿이라고도 불리는 천신굿은 무속을 믿는 단골들이 매년 또는 3년 맞이로 집안이나 사업의 번창을 위하여 푸짐한 재물과 정성을 바치고 벌이는 큰 굿을 말한다.

진오귀굿은 죽은 망자를 위한 젓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재수굿에 비하여 사회적으로 훨씬 더 강하게 분화되어 규모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굿으로 발전하여 왔다. 사회의 상류층이나 부유층들이 많은 돈을 들여 큰 규모로 벌이는 쌍궤새남, 상진오귀를 비롯하여 중류의 얼새 남진오귀, 하층민들의 평진오귀, 자리걷이 등이 모두 이 굿에 속한다.

용신굿은 주로 어촌의 풍어를 빌기 위하여 용신에게 지내는 이 굿은 강이나 바다에서 배를 타고 놀아진다.

성주받이굿은 집안의 무사 태평과 대주의 안녕을 빌고 그 집안의 부와 번창을 위하여 그 집안 대주의 홀수 나이에 주로 행하여진다. 집을 새로 짓거나 수리, 개축, 증축 때도 행하여지며 집안에 관혼상의 커다란 일이 있을 때도 성주가 떴다 하여 성주굿을 베푼다.

천연두나 홍역마마가 극성을 부리던 시절 13일째 되는 날 환부에 딱지가 생기면서 병이 끝난다. 이날 마마신을 공손히 돌려보내는 마마 배성굿을 행한다.

병굿은 환자의 병치료를 위한 굿으로 잡귀나 혹은 그 집안의 원한 많은 조상이 환자에게 씌어 백약이 무효이고 병의 이유나 증세를 알 수 없어 고생할 때 행하는 굿으로 천귀를 벗기고 대신물림이란 행사를 하여 환자의 병을 치료한다.

한국의 모든 마을에는 마을의 수호신을 모시는 제당이나 당집이 있다. 마을의 주민들은 이 마을 수호신 덕분에 그들이 평안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고 믿는다. 그런 신앙에 따라 대개 한 해 걸러 한번씩 그들의 수호신을 위한 굿의 비용을 마을 공동으로 내고 제상을 차려 음악과 춤으로 신령을 기쁘게 해드린다. 이런 형태의 굿이 도당굿이다. 강릉의 단오제나 제주의 영등굿 등이 대표적인 도당굿에 속한다.

여탐굿은 환갑이나 결혼같은 가문의 기쁜 일을 조상에게 알리는 굿이다. 혼인 여탐굿, 환갑여탐굿 등이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여러 굿 가운데 사실상 요즈음에 행해지는 굿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 거의가 비슷비슷한 형태로 남아 그것도 바쁜 생활 속에서 시간에들 쫓기고 살기 때문에 그 원형을 찾아보기란 힘들다. 한국의 전 사회가 근대화와 산업화에 의하여 변화하며 그에 따라 새로운 가치체계에 순응해야 하는 동안 무당도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