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

 1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1
 2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2
 3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3
 4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4
 5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5
 6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6
 7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고대사]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펠로폰네소스 전쟁 후 그리스 세계와 마케도니아의 부상

2. 성장기의 알렉산드로스

a. 부왕 필리포스 2세

b. 알렉산드로스의 성장배경

3.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a. 정복전쟁의 시작
b.이소스전투와 가우가멜라 전투
c. 다리우스의 죽음과 인도 진군
d.페르시아 귀환과 죽음
e.원정의 계획 및 목표

4. 알렉산드로스와 헬레니즘사상
5. 알렉산드로스에 대한 평가

a. 현대의 리더십 이론의 유용성과 한계
b. 권력, 이념, 그리고 업적
c. ‘창조자’로서의 알렉산드로스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알렉산드로스의 동방원정

a. 정복전쟁의 시작
20세의 나이로 왕이 된 알렉산드로스는 우선 코린트 동맹의 재확립을 다지며 선왕이 세워놓은 계획대로 페르시아 원정을 준비한다. 335년 테베의 반란을 진압하고 철저히 파괴시킨 일을 계기로 그리스 평정을 끝낸 알렉산드로스는 334년 페르시아 원정을 시작한다. 헬로스폰토스를 건넌 바로 그해에 그라니고스 강 주변에서 페르시아 군대와 첫 번째 전투를 승리로 이끌게 된다.
이후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바로 페르시아 중심부로 향하지 않고 소아시아 연안으로 진출한 후 일대를 장악한다. 그리고 북상하여 고르디온으로 가 다른 부대와 합류한 후 다시 남하하여 타르소스에 이른다.

b.이소스전투와 가우가멜라 전투
기원전 333년 알렉산드로스는 타르소스 근처의 이소스 강변에서 다리우스와 직접 대결하게 된다. 이 전투에서 역시 큰 승리를 거둔 후 포로 중에 끼여 있던 다리우스의 어머니와 아내, 미혼인 두 딸을 만나게 된다.
기원전 332년 페니키아로 남하하여 티레와 가자 등을 함락시키고 이집트를 정복한 후 기원전 331년 1월 자신의 이름을 딴 도시 알렉산드리아 이집트에 위치한 알렉산드리아는 소아시아의 페르가몬이나 프리엔네와 함께 당대 가장 번영한 도시로 유명하다.
를 건설한다. 같은 해 10월 티그리스 강의 상류 부근의 가우가멜라에서 다리우스의 군대를 격퇴하고 바빌론과 엑바타나, 수사, 페르세폴리스 등 페르시아의 대도시들을 차례로 함락하여 많은 전리품을 획득하였다.

c. 다리우스의 죽음과 인도 진군
기원전 330년 다리우스가 신하인 뱃소스의 배반으로 살해되고 알렉산드로스는 스스로 페르시아의 다음 황제로 등극한 뱃소스를 추격하기 위해 박트리아로 떠난다.
기원전 327년 박트리아를 평정하며 지역 유지의 딸 록사네와 결혼한다. 박트리아에서 알렉산드로스는 동진하여 인도 쪽으로 진군했다. 인더스 강을 건너 히다스페스 강에 이르러 포로스왕이 이끄는 코끼리군단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혔으나 격파한다. 이 전투에서 애마 부케팔레스가 죽게 된다. 기원전 326년 인더스강의 마지막 지류인 히파시스 강에 도달한 후 그의 군대는 갠지스강으로 향하려던 알렉산드로스의 뜻에 반대하여 항명하였다.

d.페르시아 귀환과 죽음
알렉산드로스는 어쩔 수 없이 인더스 강을 따라 남하했다. 게드로시안 사막을 횡군하여 마침내 기원전 324년 페르시아의 수사로 돌아오게 된다. 수사에서 그는 다리우스의 딸 스타티라와 결혼하고 휘하 병사들 역시 페르시아 여인들과의 합동 결혼식을 올린다. 기원전 323년 초 바빌론으로 돌아와 다음 정복계획을 세우고 이를 준비하던 중 과음한 후 고열로 병상에 눕게 된다. 병세는 악화되어 33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e.원정의 계획 및 목표
알렉산드로스가 상정한 원정의 범위는 불분명하다. 하지만 1차적 목표로 부왕인 필리포스의 뜻처럼 소아시아지역 그리스의 지배권을 복권하려고 했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그 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