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

 1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1
 2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2
 3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3
 4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4
 5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5
 6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6
 7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7
 8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8
 9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9
 10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10
 11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및 대상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2) 분석방법
 3.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의 식문화를 통한
적응에 대한 주제 도출
 4.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국사회의 중국인 유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고 있는 문화적 갈등과 그것들에 대한 적응 전략들을 식문화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국인 유학생들이 표면상 순응과 적응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이면에는 많은 문화적 갈등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적응과 생존을 위한 전략들을 구사하거나 시도하고 있음을 심층면접법 및 관찰을 통하여 확인 후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한국에 유학 온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의 식문화에 대한 차이점을 인식, 적응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문화기술지 방법(ethnography)을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유학중인 중국인 대학원생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지역적 특성에 의한 문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조사대상자의 거주지는 서울지역으로 제한하였다. 이에 면접대상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20대~30대사이의 여성 3명으로 선정
ethnographic interview는 1회의 인터뷰가 45분~1시간 정도로 진행되고 한 차례의 인터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1~2차례 추가적인 인터뷰가 이루어졌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학 및 의류학을 전공하는 여성 대학원생 3명을 최종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 눈덩이 표집


조사대상자를 대상으로 1인당 2회 내외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고 모니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인터뷰의 필요성이 제기되면 추가 인터뷰를 요청하고 실행하였으며, 모든 자료가 획득되면 인터뷰를 종료하고 자료의 분석에 들어갔다.
1회의 관찰은 연구 대상자 S의 한국인들과의 저녁 식사모임을 관찰하였다.
자료분석은 도메인(domain)분석, 택소노미(taxonomy)분석을 거쳐 최종 주제(theme) 도출의 과정을 거쳤다.
중국인 유학생의 식생활 경험을 기술(descript)
이들이 이러한 식생활 경험을 통하여 어떤 갈등을 걸쳐 적응에 이르렀는지를 분석(analyze)하며,
마지막으로 자연주의적 해석을 통해 이들에게 있어 ‘적응’이 갖는 의미에 대한 주제(theme)를 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