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건안시가

 1  [중국문학사] 건안시가-1
 2  [중국문학사] 건안시가-2
 3  [중국문학사] 건안시가-3
 4  [중국문학사] 건안시가-4
 5  [중국문학사] 건안시가-5
 6  [중국문학사] 건안시가-6
 7  [중국문학사] 건안시가-7
 8  [중국문학사] 건안시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학사] 건안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건안시가의 배경

3. 특징

4. 대표작

① 조씨 삼부자
ㄱ. 조조(曹操 孟德. 155~221)

단가행(短歌行)

ㄴ. 조비(曹丕187~226)

연가행(燕歌行)

ㄷ. 조식(曹植 192~232)

백마편(白馬篇)

칠보시(七步詩)

② 건안칠자

왕찬(王粲 177? ~ 217)

칠 애 시 (七哀詩)

4. 건안시가의 영향

본문내용
3. 특징

건안시기의 시가들은 나름대로의 시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를 건안풍골(建安風骨)이라고 부른다.

건안문인들은 강렬한 참여의식과 사명감을 표시했다. 그들은 유학의 장구에서 벗어나는 동시에 유가적 인생철학의 정화를 새로이 발굴하여, ‘선비란 도에 뜻을 둔다’거나 ‘修身齊家治國平天下 (집안을 먼저 다스리고 그런 연후에 나라를 다스리며 마지막으로 천하를 다스린다)’는 원리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현실생활에 대한 강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예컨대 조조의「해로행」이나 「호리행」, 조식의 「송응씨」,「태산양보행」, 짐림의 「음마장성굴의 노래」, 왕찬의 「칠애시」 등은 민중들의 고통에 대한 비감과 애련, 그리고 가슴속 깊은 포부를 토로함으로써 후세 사람들의 존중을 받았다.

다음으로 그들은 개별 생명과 정신적 가치를 아끼고 중시했다. ‘자연은 장구한데 인생은 그 얼마인가?’라는 이러한 우주론의 심연으로부터 이끌어낸 인생의 고민이 그들을 곤혹스럽게 했으며, 그 결과 작품 속에서 인생에 대한 비애를 쉼 없이 토로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그들로 하여금 행랑을 읊은 유연시나 현실을 초월한 유선시 등을 창작하도록 하기도 했다. 그들이 진정으로 추구했던 것은 바로 유한한 생명 속에서 현실적 인생의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감정 때문에 그들은 어쩔 수 없는 생명의 비탄 속에서 ‘보잘 것 없는 한 몸을 거의 다 바치는’ 투쟁적 역량을 더욱 타오르게 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그들의 작품에는 대부분 비감에 젖으면서도 장렬하고, 슬프면서도 기운찬 특징이 드러나게 되었다. 비록 생의 비애를 탄식한 것이 많긴 하지만 결코 퇴폐적인 모습으로 흐르지는 않았다.

또한 그들의 작품에는 풍부한 내재적 감정이 들어 있다. 그들이 전란을 직접 경험하는 동안, 민감한 영혼은 매우 깊이 격동했다. 동탁의 군대가 장안을 함락시킬 때의 참상을 그리고 있는 왕찬의 ‘칠애시’에서는 한 글자 한 글자마다 서린 피눈물이 독자들을 숙연하게 만든다. 진림의 「음마장성굴의 노래」는 진나라 때의 만리장성 축조에 얽힌 이야기를 빌어와 당시의 요역제도가 빚어낸 가정의 비극을 폭로한 작품이다. 언어의 사용이 처량하고 슬퍼서 마치 애절한 학이 하늘을 보고 슬피 울부짖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