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

 1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1
 2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2
 3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3
 4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4
 5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5
 6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6
 7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7
 8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8
 9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9
 10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10
 11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와역할론] 전문직사회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ritical care에서의 신규간호사의 사회화

개념 틀과 관련문헌

적응기

연구문제

방법

Setting & sample

RESULTS

DISCUSSION

Limitations

Recommendations

본문내용
적응기
사회화의 두 번째 단계인 적응은 precepting, 지지체계, 임무 적합성 등의 3개의 상호작용변수와 역할개념, 자신감, 감정적인 반응, 수행도, 직업만족도, 현실직시 등의 6개의 자기변수로 정의된다. 적절히 사회화 된 간호사는 긍정적인 역할지각, 높은 자신감, 낮은 불안감, 높은 조직 및 전문직 수행도, 높은 직업 만족도, 낮은 역할갈등과 역할 모호성을 갖게 된다. 문헌마다 차이는 있지만 이 기간은 6개월에서 2년이다.
상호작용의 변수 : preceptorship에 참여한 신규간호사는 높은 critical care 지식, 높은 지각능력과 낮은 소진, 원활한 동료관계, 직업만족도 증가, 전문직 수행도 증가, 높은 근속희망의지 등을 지닌다. 그룹 결속력과 사회지지체계는 staff간호사의 직업만족도와 함께 중요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다.
자기 변수 : 신규간호사의 역할개념은, 경력staff 간호사의 역할개념이 시간에 비해 적게 변하는데 반하여 고용 후 첫 6개월 동안 증가하며, 이는 근무지 배치이동이나 성공적인 간호수행과 관련되어있다. 신규간호사의 갈등수준은 고용 후 6-12개월에 중간정도이면서 안정적이었고 갈등점수는 critical care와 다른 신규간호사 사이에 의미 있게 다르진 않았다. 역할갈등과 직업만족도 사이에는 역 상관관계가 있으며, 신규간호사와 새롭게 근무를 시작한 경력간호사 모두에서 근무 1년 후엔 직업만족도, 조직적 책임감, 전문성 모두 의미 있게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연구문제
사회화 적응기를 알아보기 위한 4개의 질문지가 만들어졌다.
적응기에 신규간호사와 경력간호사에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적응기에 신규간호사에게 처음 3개월과 3-6개월 사이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적응기와 역할관리기에 신규간호사와 경력간호사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
적응기 신규간호사에게는 상호작용변수와 자기변수사이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참고문헌
심희숙(2002). 프리셉티의 역할사회화와 프리셉터의 역할 자가인식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Boyle, Popkess-Vawter, and Taunton(1996). Socialization of new graduate nurses in critical care, Heart & Lung, (March / Apr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