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

 1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
 2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2
 3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3
 4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4
 5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5
 6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6
 7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7
 8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8
 9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9
 10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0
 11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1
 12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2
 13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3
 14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4
 15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5
 16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6
 17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7
 18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트렌드] 리얼리티 광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리얼리티 광고의 이론적 배경
① 리얼리티 광고의 등장배경
 광고사적 배경
 사회, 문화적 배경

나) 리얼리티 광고의 개념

다) 리얼리티의 정의와 리얼리티 트렌드
① 예능프로그램
② 교양프로그램

라) 광고에서의 리얼리티
① 리얼리티 광고의 이론적 배경
② 리얼리티 광고의 개념

마) 리얼리티 광고 분석
① 공감
맥카페 광고
캐논 EOS 광고
삼성 POP 광고

② 일상의 이야기
래미안 광고
SK 광고
박카스 광고

③ 스타의 친근함
오르비스 광고

3. 결론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에서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보원의 특성으로 정보원의 매력이 있다. 매력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신체적 매력과 심리적인 매력이 있다.
정보원의 심리적 매력에 대한 개념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 데 TAN은 그 대표적인 결정요인들로서 수용자들이 정보원에 대해 느끼고 있는 친근감, 자신들과의 유사성 및 애호성을 들고 있다.
첫째로 친근감이란 문자 그대로 수용자들에게 친근함을 주거나 또는 수용자들이 친근하게 느끼는 정보원의 속성을 말한다. 맥과이어(McGuire)에 의하면, 친근감은 수용자로 하여금 정보원을 좋아하게 만들거나 그에게 매력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정보원과 수용자간의 인간관계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 결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여 주고 있다고 한다. 즉 친근감을 지니고 있는 정보원은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하여, 그렇지 않은 정보원보다 설득력이 높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친근한 정보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위험부담이 없으면서 자신들에게 더 많은 보상을 가져다준다고 수용자들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 POP 광고에서는 남자의 자격이라는 리얼리티를 표방한 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익숙하고 친근한 이미지의 엠씨들을 모델로 선정하여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정보원을 내세움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둘째로 유사성도 심리적 매력을 구성하는 요인인데, 사람들은 그 자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 매력을 느끼게 된다. 즉 수용자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정보원에게 매력을 느끼게 되며, 그 매력은 정보원과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그 이유는 수용자와 유사성을 지니고 있는 정보원은 아무래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그 수용자들과 비슷한 태도나 행동양식을 많이 표출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수용자들은 자기와 비슷한 정보원들에게서 더 많은 심리적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삼성 POP 광고에 등장하는 완벽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자신들보다 모든 면에서 부족해보이는 모델에게서 소비자는 동질감을 찾고, 소비자와 같이 제테크에 관한 지식이 부족한 모델들이 믿고 맡기는 상품이라는 것에서 신뢰감을 갖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용자들은 자기들이 좋아하는 정보원에 대해서 매력을 느끼게 되어 그러한 정보원에 의해 설득을 잘 당하게 된다고 한다. 요약하면 광고에서 모델을 선정하는 데 있어 표적 소비자들이 친근하거나 유사하게 느끼는 모델이나, 또는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모델을 선정하면 소비자들은 더 많은 매력을 느끼므로 광고 메시지에 설득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삼성 POP광고에서는 무명 모델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가급적 유명인을 광고 모델로 선정하려 했으며 그 결과로 높은 시청률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남자의 자격 엠씨들을 기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설득력을 높일 수 있었다.
그러나 삼성 POP 광고에는 공신력의 영향이 매우 미비하다.
공신력이 높은 정보원이 그렇지 않은 정보원보다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수용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점에서 삼성 POP 광고는 공신력이 매우 낮은 모델을 기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메시지 수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재테크 상품 광고라는 부분에서는 소비자의 중요한 자산을 관리해야 하는 상품을 광고하면서 모델들의 지나치게 우스꽝스러운 모습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이러한 형상은 다른 양상을 띠게 되는 데, 이는 수면자 효과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수용자의 의견변화를 정보원에 노출된 직후에 측정하면 공신력이 높은 정보원의 설득적 메시지는 공신력이 낮은 정보원의 설득적 메시지보다도 설득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더 큰 의견변화를 가져온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 의하면 정보원과의 접촉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정보원에 대한 공신력과 무관하게 정보원을 망각하고, 결국은 메시지 내용만을 기억하게 되어 공신력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