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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귄터 그라스의 역사개념

    Ⅲ. 귄터 그라스의 소시민관

    Ⅳ. 귄터 그라스의 상실의 미학과 정체성의 확장

    Ⅴ. 귄터 그라스의 소설 넙치

    Ⅵ. 귄터 그라스의 소설 국부마취를 당하고

    Ⅶ. 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라스에게 글쓰기는 곧 인식의 과정이다. 그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에게 낯설게 혹은 불확실하게 느껴지던 것을 보다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얻는다. 그라스에게 단치히 3부작이 신비에 싸인 나치의 악마성의 정체를 추적하는 과정이었다면, 󰡔국부마취󰡕는 60년대 말 서독사회의 전면적 마비상태의 치유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도이다.
    그는 불확실하게 여겨지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았는가? 서독사회는 ‘국부마취’에서 깨어나 온전한 자의식을 회복하는가? 셰르바움이 ‘계획’을 포기했으니, 슈타루쉬의 ‘치통’은 치유되었는가? 이 소설의 결말은 이와 같은 물음에 대한 의미심장한 답을 품고 있다.
    “책상 위에서 나는 시작했던 일을 발견했다. 견디기의 몸짓.〔…〕이년 후에 붸로 레반트는 학교를 그만두고 캐나다 언어학자와 결혼했다. 셰르바움은 의학 공부를 하고 있고, 이름가르트 자이페르트는 여전히 약혼중이다. 그리고 나는 왼쪽 아래에 병소(病巢)가 생겼다.〔…〕병소는 긁어내었다. 치과의사는 치근 끝에 달라붙어 있는 작은 주머니, 고름과 피가 섞인 조직을 보여주었다. 아무 것도 지속되는 것은 없다. 언제나 새로운 통증뿐.” (IV 264)
    반항적이던 베로 레반트와 셰르바움은 착실하게 사회에 편입되었고, 자이페르트도 새로운 희망을 키우고 있다. 언뜻 해피엔딩의 모습이다. 하지만 문제는 개인적 차원의 이러한 적응이 사회적 차원의 체념의 이면일 뿐이라는데 있다. 여기서 감지되는 것은 결코 낙관적 결말이 아니다. 오히려 담즙같은 멜랑콜리가 아리게 맨살을 드러내고 있다. 이빨 치료는 실패로 끝나고, 남은 것은 새로운 통증뿐이다.
    이빨 치료의 실패, 그러니까 치과의사의 실패는 무엇을 뜻하는가. 거기에는 자연과학적 진보와 사회보장의 확충에 의한 유토피아의 가능성을 믿는 치과의사의 낙관적 역사관에 대한 그라스의 평가가 숨어있다. 그것은 관상어에 대한 묘사에서 빼어난 알레고리로 이미 암시된 바이다.
    “누가 벌써부터 관상어를 기르고 있는가? 정성스럽게 주는 먹이, 온도가 적절한 물,
    참고문헌
    ◇ 귄터 그라스(1999), 양철북, 민음사
    ◇ 김홍섭, 독일문학과 예술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 공준모, 소설 양철북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서술기법
    ◇ 박상화(1994), 포스트모더니즘과 귄터 그라스의 넙치, 온누리
    ◇ 박환덕(1988), 양철북에 나타난 귄터 그라스의 세계관, 열음사
    ◇ 박환덕, 독일 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오한진 편저(1995), 독일 문학과 세계 문학, 도서출판 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