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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귄터 그라스의 변증법

    Ⅲ. 귄터 그라스의 여성상

    Ⅳ. 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

    Ⅴ. 귄터 그라스의 소설 광야

    Ⅵ. 귄터 그라스의 소설 국부마취를당하고

    Ⅶ. 귄터 그라스의 소설 넙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라스는, 역사를 논리일관한 법칙에 따라 직선적으로 진보하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혼돈과 모순, 그리고 우연으로 가득찬 부조리한 반복 과정으로 파악한다. 또한 그는 전승된 기록문서에 바탕을 둔 기존의 공적인 역사기술이 엄청난 생략과 은폐와 날조의 토대 위에 이루어진 허구라고 믿고 있다.『넙치』에 는 작가 그라스의 이러한 역사개념과 역사인식이 다양하게 반영되어 있다.
    『넙치』에 는 , 불멸의 존재이자 거의 전지적인 존재로 등장하는 ‘넙치’, 그리고 역사상의 모든 시대에 항상 모습을 바꾸며 등장하는 남성인 주인공-서술자 ‘나’와 그의 파트너인 일제빌의 변형들인 역사상의 여자요리사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남녀대립의 인류 문명사가 펼쳐지고 있다. 기존의 역사 서술에서 배제되거나 왜곡되어 있는 것을 보완, 수정하기 위해 그라스는 요리 및 식량사의 시각에서 역사를 새롭게 해석한다. 따라서 이 대응역사적 이야기에서는, 기록문서에 의거한 공적인 역사기술에서와는 달리, 역사상 익명의 존재로 머물렀던 허구적인 역사상의 여자요리사들의 일상적 삶이 중심적으로 보고된다. 그리고 여자요리사들이 요리와 식량의 영역에서 이룩한 진보가 전쟁과 굶주림과 고통으로 얼룩진 남성적 역사의 진보와 시종일관 비교되고 있다. 결국 남성이 주도한 역사는 거짓 진보의 역사로, 여성에 의해 이루어진 식량사적 업적이야말로 인류를 실제로 존속시켜준 진정한 진보의 역사로 드러난다.
    『넙치』에 주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동시성의 서술기법 역시 역사를 반복적인 과정으로
    참고문헌
    ○ 공준모, 소설 양철북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서술기법
    ○ 김홍섭, 독일문학과 예술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 박환, 독일 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병덕(2000), 귄터 그라스의 문학세계, 다섯수레
    ○ 양 혜지(1992), 귄터 그라스의 소설 넙치에 나타난 여성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아르놀트 하우 저, 염무웅·반성완 옮김(2002),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창작과 비평사
    ○ 이주동(2001), 소설 양철북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서술기법,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독어독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