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1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
 2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2
 3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3
 4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4
 5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5
 6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6
 7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7
 8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8
 9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9
 10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0
 11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1
 12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2
 13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3
 14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4
 15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5
 16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6
 17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7
 18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8
 19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과교육론]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개념
Ⅲ.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배경
Ⅳ. 실천적 문제 중심 접근이 왜 필요한가
Ⅴ.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특성
Ⅵ.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장・단점
Ⅶ. 가정교과에서의 적용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배경

가정교육학자들은 수십 년 전부터 가정교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알아내고 가정교과의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 가운데 그들은 “가정교육학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하는 철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 철학적 접근의 결과 Brown과 Paolucci(1979)는 가정교육학이 실천비판과학임을 표방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과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수업방안중의 하나가 실천적 추론을 강조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가정이나 가족의 행복이 물질적 풍요와 비례하기 보다는 이성의 질에 비례한다고 믿기에 이성적 사고에 기반을 두어 내면적 이유가 있는 실천을 유도하는 추론(reasoning)을 강조한다. 채정현 외(2007). 실천적 추론 가정과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1), p. 65~79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제 7차 부분 개정을 위한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수탁하여 2005년 5월에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진을 구성하였고 2005년 8월에 두 개의 안을 마련하였다. 하나의 안은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안이었고, 다른 하나의 안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 안이었다. 결과적으로Schwab(1971)이 제안한 실제적 ‧ 절충적 방법을 시도하였지만 서로의 관점의 차이가 커서 플랫폼을 나누기 보다는 결과적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 관점이 일부 수용되었고, 학문 중심 교육과정 관점이 일부 수용되었다.
2005년 12월에 열린 공청회 안에 기초하여 보면,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단원의 구성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생활’이나 ‘가족의 생활’과 같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래의 의식주영역별로 구성된 것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교과의 성격, 목표, 학년별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항목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이 일부 수용되었다.


Ⅳ. 실천적 문제 중심 접근이 왜 필요한가

1. 교육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접근이 왜 필요한가
의사결정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향상되는 것이 아니고 학습, 특히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서 개발된다고 한다. 즉, 오늘날 교육의 주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의사결정능력과 같은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가정과 교사들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실제로 일상
참고문헌
김성희 외(2007). 실천적문제중심 가정과수업에서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 수준에 따른 의사결정능력의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1)
김영신(2010).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검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정 이연숙(2009). 셀프 리더쉽 향상을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1(4)
김현숙 유태명(2007).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실천적 문제중심 교육과정과의 비교고찰.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4)
유태명(2006).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4)
유태명(2006).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8(4)
이수희(2006). 실천문제 중심의 가정생활문화교육. 한국가정교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이연숙(2009) 가정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신광출판사
장윤옥 외(2006). ‘소비생활’ 단원의 실천적 문제중심 가정과 수업안 개발과 적용. 중등교육연구 2006, 54(3),
채정현(2006). 실천적 문제 중심의 부모교육. 한국가정교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채정현 외(2007). 실천적 추론 가정과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