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이해] 아랑형 전설(원혼형 전설) 분석 및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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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이해] 아랑형 전설(원혼형 전설) 분석 및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서론 및 주제
1. 이 전설의 분포 지역

2. 내용파악
2.1. 증거물
2.2. 시간
2.3. 자료
2.4. 장소
2.5. 인물

3. 구조분석
3.1. 전체 유형 분석
3.2. 화소분석
3.3. 고정체계와 비 고정체계

4. 개입 인물
4.1. 기능
4.2. 의미

5. 결말처리에 나타난 민중의식
5.1. 전설의 배경
5.2. 명종 재위 사건에 따른 민심
5.3. 이야기 결말에 나타난 민중의식

6. 느낀 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4.3. 아랑각

아랑사에 대한 가장 오래된 역사적 기록은 1873년, 1878년 고종 연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19세기 중엽 편찬된 설화집에 영남루와 함께 결부되면서 두루 실리게 된다. 아랑사가 낡고 황폐해지자 1930년 당시 영남루 중수 공사때 수리하면서 아랑각이라 하고 1963-1965년에 중건하면서 다시 아랑사라 일컫게 되었다.

2.5. 인물

2.5.1. 아랑

성은 윤씨 이름은 동옥이며 밀양에 부임해 온 밀양부사의 딸로 어렸을 때 어머니를 여의고 유모의 손에서 자란다. 열여섯 살의 나이로 자태가 아름답고 성품이 정숙한 규중 처녀. 자신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마다하지 않는다. 억울한 죽음의 원한을 풀기 위해 원귀의 형상을 하고 새로운 신임부사의 도움으로 원한을 푼다. 그 뒤 자신의 정절을 인정받고, 세상 사람들에게 추모를 받게 되는 인물이다.
조선 시대 당시 유교적 도덕규범에 따라 교양을 쌓은 전형적인 조선 여성상을 나타내고 있다.

2.5.2. 유모

일찍 어머니를 여읜 아랑을 길러주는 인물로서 아랑이 범인과 접촉하게 하는 데 만드는 인물임 인간의 기본적인 질서인 인륜을 재물, 돈 앞에서 쉽게 포기해버리는 이중적인 면모를 지닌 인물로서 가해자의 행위에 가담한다. 가해자와 같이 인간의 부정적인 측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2.5.3. 주기(범인)

지방 관아의 관장 앞에 딸려 관아의 잔심부름을 하는 통인. 아랑을 보고 첫눈에 반해 상사병이 들 정도로 본능적인 사람으로서 유모를 매수해 아랑을 영남루로 유인해 자신의 성적인 욕구를 해결하려고 한다. 아랑이 자신의 말을 듣지 않자 결국 아랑을 살해하고 시신을 매장하는 반인륜적이고 반도덕적이다.
상전의 딸을 유모로 매수하면서까지 넘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당시 지배 질서인 유교체제에 반기를 드는 반체제적인 인물로도 볼 수 있다.

2.5.4. 해결사
참고문헌
김대숙,「阿娘型傳說硏究」,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석상순,「阿娘 傳說의 傳承에 관한 硏究」,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