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1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
 2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2
 3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3
 4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4
 5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5
 6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6
 7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7
 8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8
 9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9
 10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0
 11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1
 12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2
 13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3
 14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설문조사 분석 및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
3. Conclu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문제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 조원 들은 환경에 대해서 전혀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그 동안 별다른 감흥 없이 지나치던 쓰레기통, 식수 대 등을 볼 때도 이제는 그 전과는 다른 깊은 관심을 쏟게 되었다. 우리는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관심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태도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지금까지 조원 들 누구도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했던 적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 아무도 이번 수업과 같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룬 수업을 접한 적이 없음에 주목하였다. 지금까지 정규교육을 받아오면서 ‘환경’이라는 제목이 붙은 수업을 들은 적이 한번도 없었다. 이에 우리 38조는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등의 정규과정에서 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이 이제 ‘생사’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결론짓고 우리나라 고등학생 들은 환경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환경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우리가 선택한 조사 방법은 설문지 조사법이고 조사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생 226명으로 하였다. 또한, 조사의 특성상 설문지는 이면지를 사용하였다.

2. 설문조사 분석 및 고등학교 환경교육 현황
여기서는 우선 설문조사의 결과를 각 항목별로 살펴보고 각 문항별 분석 결과를 도출해보도록 해보겠다.

1. 환경문제 하면 떠오르는 것은?

고등학생들에게 ‘환경문제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하는 질문을 하였을 때, 주로 나온 대답은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 오존층 파괴, 환경 호르몬, 방사물 폐기물, 핵 등으로 주로 추상적이며 피상적인 대답이었다. 즉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와 같은 구체적 형식을 띄기보다는, ‘무엇이 파괴되었다’는 식의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무엇의 범위도 구체적이지 않았고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수준이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환경문제라고 했을 때 보호의 측면보다는 파괴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환경보호와 관련된 문제나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책 등에 관한 항목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이를 통해 우리는 환경문제가 아직까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역시도 아직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을 내리자면 환경문제는 아직까지 인식 수준의 차원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다.

2. 환경문제가 어느 정도 심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1번의 항목에서도 알아보았듯이 환경문제는 인식차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