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

 1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
 2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2
 3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3
 4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4
 5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5
 6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6
 7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7
 8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8
 9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9
 10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0
 11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1
 12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2
 13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3
 14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4
 15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5
 16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6
 17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7
 18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8
 19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19
 20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문화론] 디지털 시대의 문화와 저작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과 저작물

2. 저작권법 관련 사례

3. 저작권법의 유래와 목적

4. 오늘날의 저작권법

5. 저작권법에 대한 대안

6. 맺으며

본문내용
중국의 산미엔샹 현상
- 산미엔샹 현상이란?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싸게 구입 한 후 인터넷 각 사이트를 추적,
저작권 사용허가 없이 게재한 사이트를 고소하여 높은 수익을 얻는 새로운 사회현상
- 산미엔샹 현상의 문제점
・80%이상이 대학과 정부기관 사이트, 삼농(농촌, 농업, 농민) 문제에 대한 논문
・영리목적이 분명한 소송행위에 대한 도덕적, 법적인 책임 문제
・공공사용 목적의 인터넷 저작물 합리적 사용범위
→ 중국사회에 인터넷 저작권과 공공이용에 대한 새로운 논쟁을 촉발


저작권법의 유래와 목적
· 인쇄술에 의한 복사본은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상품으로써의 출판물이 등장하게 됨
→ 출판물에 대한 경제적 이윤을 보호하기 위해 독점권 인정
→ 출판특허제도(1486) : 인쇄에 대한 독점적 권리
· 개인주의의 사상이 확산되면서 저작자에 대한 권리가 요구됨
· 최초의 저작권법. 앤 여왕 법 (Statue of Anne) 1710년
: 유효기간 14년, 이전 저작물은 21년
→ 소수 서점상들의 시장에 대한 독과점 인식
→ 공유영역(public domain)의 필요성
·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를 양도받은 출판업자들이 소유한 권리에서 점차 창작자의 인격권, 재산권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 문화로써의 저작물은 이용자의 권리도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Jamendo (무료mp3 다운사이트)

· CC를 도입해 성공한 대표적인 오픈 비즈니스 사례

· 아티스트들이 음악을 홍보, 공개하고 이를 통해 영리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형식의 음악 플랫폼

· 자멘도Pro를 통한 수익 창출

-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기업, 까페, 공공장소, TV,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되는 음악들이 수익모델

➔ 방문객(소비자)에게는 무료 음악을 제공, 뮤지션들에게 자유로운 상황에서 음악을 창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