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

 1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1
 2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2
 3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3
 4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4
 5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5
 6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6
 7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7
 8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8
 9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9
 10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동성애자에 대한 과거, 현재의 인식과 그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이 주제를 정하게 된 계기
2. 동성애에 대한 정의
2-1. 동성애란?


Ⅱ. 본 론
1. 동성애자의 정체성형성
2. 한국의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시선 (설문지 첨부)
2-1. 과거의 시선
2-2. 현재의 시선
3. 타국에서의 동성애에 대한 인식과 차이
2-1.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한국인의 인식
2-2.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타국의 인식
4. 우리주의에서 볼 수 있는 동성애
4-1. 팬픽
4-2. 영화, 드라마
5. 유명인들의 커밍아웃
6. 체험학습


Ⅲ. 결 론

동성애자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 되어야 하는가.




Ⅳ. 부 록
1. 참고자료
1-1. 참고문헌
1-2. 참고사이트
1-3. 설문지

본문내용
1단계 민감해지는 단계
- 자신이 다른 아이들과 성적 관심이 다른것을 느끼고 인식하는 단계
2단계 정체감 혼란
- 이전의 이성애적 정체감을 동성애적인 것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와 혼란을 경험
3단계 정체감 가정
- 동성애적 정체감이 자신에 대한 통합된 정의가 되어가며 그것이 종종 타인 흔히 다른 동성애자 에게도 드러나는 단계
4단계 몰입단계
- 동성애적 정체감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하고 동성애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는 흔히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에게도 자신의 정체감을 드러내면서 점차로 사회적인 정체감으로서도 통합해 간다.

결론
1) 청소년기에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발달적 이슈 중 성정체성에 대하여 좀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청소년 동성애자들이 부딪히는 부정적인 사회적 태도나 반동성애 폭력경험에 대한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
3) 앞으로 청소년 동성애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2. 한국의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시선 (설문지 첨부)
2-1. 과거의 시선-부모세대
(동영상)한국 역사상 최초의 동성애자는 신라시대 제 36대 혜공왕이다. 그는 “여자 같이 행동하고 옷을 입었다. ‘미소년’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했다”는 기록이 있다. 이 때문에 “원래 왕은 여자다. 그런데 남자의 몸을 빌어 왕이 됐으니, 나라에 불길하다”라는 풍문이 돌아 결국 신하들에게 살해당하였다. 고려 제 7대 목종의 동성애 이야기는 연극으로도 만들어졌다. 목종은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르지만 어머니 천추태후에 의해 사실상의 왕권을 잃고 정치에 신물이 나서 그것을 동성애로 풀었다. 그 상대는 ‘유행간’이라는 용모가 아름다운 남자, 그와 남색을 즐기고 왕권을 거의 넘겨주었다. 드라마 ‘신돈’에 나온 고려 제 31대 공민왕은 부인 노국공주를 너무나도 사랑하였는데, 그녀가 죽자 큰 슬픔과 고통으로 정신병적 증세를 보였다. 그 증세는 바로 동성애였다. ‘자제위’라는 궁중청년 근위대를 만들어 그들과 동성애를 즐겼다. 순빈 봉씨, 조선 5대 문종의 부인은 유난히도 색을 밝히는 음탕한 여자였다. 세자가 너무나도 병약해 그런 봉씨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고 자연스레 관계가 멀어지게 되었다. 결국 그녀는 시중드는 궁녀와 동성애를 즐겼는데, 적발되어 쫓겨난다.
과거라 하면 지금 현재의 부모세대를 말하는데, 유교윤리를 중시하는 세대라서 동성애에 대해 강경히 반대하는 입장이다. 법무부 홈페이지에 동성애 차별금지법안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이 있는데, 19개의 글 중 19개모두가 차별금지법안에 반대하는 내용이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며느리가 남자? 사위가 여자? 자식은 입양?”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정도로...” 등의 글이 실려있다. 국민의 기본권을 내세우면서 격하게 반대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이러한 글을 전제로 살펴보면 그들 앞에서는 ‘동성애’라는 단어도 금지어로 여겨진다.
대법원 홈페이지의 동성애 관련 판례를 보면 동성애에 대한 논란이 분분하다. 그러나 동성애에 대해서 인정해주자는 의견이 있다는 것만 언급하고 그 이상의 말은 없다. 법무부 장관이나 그 부하직원들도 70, 80세대기 때문에 부모세대를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이다. 동성애를 법적으로 인정한다는 법률이 제정되지 않은 것은 동성애를 완전히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서 과거의 세대들은 동성애에 대해 아주 부정적인 윤리에 어긋나는 정상이 아닌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 현재의 시선
동성애는 우리 한국 사회에서 법으로도 금기시화 되어있으며, 동성애자에 대한 시선은 따가웠다. 동성애라는 것은 마치 근친상간과 같이 금기처럼 여겨졌으며 동성애자들은 장애인 아니 미치광이들처럼 여기며 그들을 철저히 우리 사회와 단절시켰다. 아직도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동성애라는 것은 나와는 아주 멀리 있는 일이고, 있어서는 안 될 일로 치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왕의 남자가 역대 흥행기록 1위를 기록하며, 전통적으로 남성성과 여성성의 구분이 엄격했던 우리 사회에 중성적인 이미지의 예쁜 남자인 꽃미남 신드롬을 불게 했다. 이와 함께 왕의 남자로 인해 동성애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적 인식 또한 변
참고문헌
Ⅳ. 부 록
1. 참고자료
1-1. 참고문헌
대법원 판례공보 2007년 7월 15일 제278호
대법원 판례공보 2008년 7월 1일 제301호
조승래- 18세기 영국의 남성 동성애자들 (논문)
강달천- 미국 동성애자의 기본권 논쟁 (논문)
강병철, 하경희- 청소년 동성애자의 동성애 관련 특성이 자살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논문)

1-2. 참고사이트
http://www.diodeo.com/id=lovelee&movie=001068501&pt_code=01
http://cafe.naver.com/sungmunha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
법무부 홈페이지 (http://www.moj.go.kr/HP/MOJ03/index.do?strOrgGbnCd=100000)
대법원 홈페이지 (http://www.scourt.go.kr/main/Main.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