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

 1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1
 2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2
 3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3
 4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4
 5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5
 6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6
 7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7
 8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8
 9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9
 10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10
 11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정의,중요성,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기본단계,방법, 음악과교육 창작수업 기대효과,평가
  •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사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모형,지도방법
  • [음악과교육][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지도내용,사례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모형,개선방안
  •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의의,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학습내용,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사례와 적용방법
  •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필요성과 실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내용체계와 사례,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실제, 음악과교육 창작활동중심학습 지도방법 분석
  • [음악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학습][감상활동중심학습][표현활동중심학습]음악 활동중심학습(수업), 조작 활동중심학습(수업), 창작 활동중심학습(수업), 감상 활동중심학습(수업), 표현 활동중심학습(수업) 분석
  • 체력활동중심학습(체력활동중심수업), 신체적활동중심학습(신체적활동중심수업), 육상활동중심학습(육상활동중심수업), 조형적활동중심학습(조형적활동중심수업),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 고찰
  • [철학]한국철학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소개글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이론적배경,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지도내용,전개,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모형,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창조성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
    1) 질서에 대한 집착
    2) 권위, 증거 그리고 과학적 접근에의 지나친 가치 부여
    3) 역사적 관점에 관한 지나친 강조
    4) 빈칸 채우기, 그림에 색칠 바르게 하기
    5) 혼자서 하는 공부
    6) 자아 상실
    7) 학교 체재
    8)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죄악이고, 아이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는 생각
    2. 창조성 키우기 위한 요소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영역별 지도내용
    1. 창조적 표현 활동
    1) 템포 변화와 악상
    2) 다이내믹스와 악상
    3) 박자와 리듬의 변화
    2. 즉흥적 표현 활동
    1) 리듬 즉흥 표현
    2) 가락 즉흥 표현
    3) 노래 문답
    3. 청기(듣고 적기) 학습
    1) 리듬 청기 지도 방법
    2) 기습곡 가락 청기
    3) 가락 청기 지도 방법
    4) 화음, 화성 청기
    4. 가락 짓기
    1) 가락 짓기의 단계
    2) 악절의 구성 방법
    3) 가사에 의한 가락 짓기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전개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모형
    1. 자기주도적 창작 학습 모형
    2. 심미적 음악 학습 모형

    Ⅶ.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 관련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적 경험은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서적 경험이기 때문에 음악적 지식, 기능에 대한 습득뿐만 아니라 음악의 미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와 느낌이 보태어졌을 때 성공적인 음악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하면서 예술적 의도를 알고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공감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학생들은 음악의 가지를 더욱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게 된다.
    창작지도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꼭 필요하다. 제7차 교과서에서 제시한 창작학습의 방법으로는 음표를 이용한 창작은 물론, 주변의 여러 가지 소리를 이용하여, 주제에 따른 음악 만들기, 감상한 곡의 형식이나 방법으로 악기를 연주해 보는 등 다양한 창작 학습이 제시되어 있다.
    창작학습의 단계로는 주변의 여러 소리를 이용하여 음악 만들기, 이야기나 그림의 내용을 음악으로 만들기, 리듬 만들기, 가락 짓기 순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신장시켜야 할 것이다.
    창작학습에서 학생들은 음악을 만드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쉽게 접근하려는 사고를 갖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과서에서 제시한 주변의 소리로 음악 만들기는 학생들에게 창작에 대하여 쉽게 접근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도록 제시한 것으로 생각된다. 리듬 짓기나 가락 짓기를 하기 전에 창작에 대한 쉬운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 만들기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수업은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의 흐름에 따라 그 때 그 때에 적절한 자료를 제시할 때, 학생들은 더욱 흥미를 가지고 음악수업에 참여할 것이며 음악개념이나 음악적 기능을 보다 잘 습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료들에는 음악, 카세트 녹음기, CD 플레이어, 비디오 자료, 컴퓨터 프로그램, 각종 악기, 그림악보, 시각적 자료, OHP 자료, 학습지, 보조곡 등이 포함된다.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학습(창작수업)의 의미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가에 대하여 탐구하는 음악활동이다. 학생들은 누구나 음악적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수업에서 습득한 음악 개념을 활용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학생 자신의 방식으로 악곡을 표현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참고문헌
    ․ 길애경·임미경·편저(1996), 초등음악 지도법, 서울 : 수문당
    ․ 신용섭(2002),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 석문주(1997), 음악과 포트폴리오 평가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서울 : 교육 과학사
    ․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론,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