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

 1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1
 2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2
 3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3
 4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4
 5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5
 6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6
 7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7
 8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8
 9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9
 10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쟁에 대한 나의 생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기 전에 적는 글.

2. 시작한 후에 적는 글.
2- (1). 전쟁이라는 것을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 (2). 전쟁에는 왜 언제나 영웅이라는 것이 존재할까?

2- (3). 전쟁은 왜 승리자만 존재하는 것일까? 패배자는 없는 것인가?

3. 끝나면서 적는 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기 전에 적는 글.

국어로는 전쟁, 한자로는 戰爭, 영어로는 war, 일본어로는 せんそう 라고 불리는 것으로 사전적인 의미로는 병력에 의한 국가 상호간 또는 국가와 교전 단체간의 투쟁. 이라 쓰여 있다.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전쟁이란 것은 어떠한 세력을 가진 2개의 집단 이상이 서로 자기 집단의 이익을 위해 싸우는 행동으로 알고 있다. 내가 이 보고서에 전쟁이라는 것을 소재로 삼는 이유를 말하자면, 어떠한 사건이던 간에 특히 전쟁이라는 서로 피해를 보는 행동은 쉽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이 전쟁이라는 것 속에는 우리가 배워왔던 것이 나름대로 많이 들어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전쟁이라는 사건 속에서 우연과 필연이라는 것도 알 수 있으며, 이 전쟁을 평가하는 사람에게 주관과 객관성을 알 수 있으며, 전쟁이라는 사건 속에 영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기서 내가 인용할 사건은 몇 가지이다. 첫 번째로 고대 지중해의 패권을 다투었던 전쟁으로 포에니 전쟁을 사용할 것이며, 두 번째로 영웅이라는 단어를 가장 자주 사용 할 수 있는 중국 삼국지에서의 전쟁들, 세 번째로 우리 나라에서의 가장 큰 전투라고 불리는 임진왜란, 마지막으로 우리 나라 역사 중에서 가장 비참했던 전쟁인 6. 25 전쟁을 사용할 것이다. 비록 내가 사용하는 것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도 내가 그 사건을 재해석하고 쓰는 것이므로 그 사료와는 약간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보고서를 읽어주기 바란다.

2-(1). 전쟁이라는 것을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흔히 전쟁이라는 사건이 일어나는 이유는 몇 가지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 처음으로 개인의 야망에 의해 나타나는 전쟁, 두 번째로 나라의 불만을 국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나타나는 전쟁, 세 번째로 집단의 이익을 위해 하는 전쟁,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건이 전개됨에 따라 그 결과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의 예로 임진왜란을 들 수 있다. 이 전쟁의 시작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개인의 야망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중국본토의 정벌은 후의 평가로 힘들다고 평가하고 있는 바이다.
참고문헌
● 삼국지 인물사전 (고이데 후미히코 지음 / 김준영 옮김 - 들녘출판사)
● 삼국지 ( 나관중 지음 / 모종강 / 이문열 옮김 - 민음사)
● 정사 삼국지 ( 진수 지음 / 김원중 옮김 - 신원문화사)
●로마인 이야기 2권 한니발 전쟁 (시오노 나나미 지음 /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난중일기 (이순신 지음 - 소담출판사)
● 역사부도 ( 교학사)
●일본과 임진왜란 (최관 지음 - 고려대학교 출판부)
● 고구려왕조실록 (박영규 지음 - 웅진닷컴)
● 백제왕조실록 (박영규 지음 - 웅진닷컴)
● 역사학을 위한 변론 ( 리처드 에번스 지음 / 이영석 옮김 - 조합공동체 소나무)
● 나의 학술에세이 ( http://www.chinahistorio.com - 강의실 - 역사란 무엇인가 - 보고 서 모음 - 房智勳 의 글)
● 내가 정리한 1.2차 포에니 전쟁
● 인터넷 사이트 ( http://cafe.daum.net/realhistory)
( http://cafe.daum.net/gogurea)
( http://cafe.daum.net/hanfutu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