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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개념
Ⅲ. 실제 작품에서의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
1) 배제의 시
2) 포괄의 시
Ⅳ. 결론
본문내용
Ⅱ. 개념
리차즈는 시의 구조적 특성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것이 곧 배제의 시(exclusive poetry)와 포괄의 시(inclusive poetry)의 이론이다. 전자는 시를 만들고 있는 이미지(체험 내용)들이 조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구조다. 따라서 조화와 통일에 기여할 수 없는 이미지들은 제외된다. 이지적인 고전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후자는 모순 충돌을 일으키는 복잡다단한 체험들을 포괄 수용하는 구조다. 용광로에 잡다한 광석들을 넣고 쇠붙이를 녹이는 행위와 유사하다. 논리와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낭만주의적 성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전자는 삭제의 원리가 지배하는 조각(彫刻)에 비유된다면 후자는 종합의 원리가 지배하는 소조(塑造)에 비유될 수 있다. 전자는 구심적인 폐쇄성을 지닌 데 반하여 후자는 원심적인 개방성에 기운다. 강홍기, 『엄살의 시학』, 태학사, p.121.
Ⅲ. 실제 작품에서의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