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

 1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1
 2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2
 3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3
 4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4
 5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5
 6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6
 7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7
 8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8
 9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9
 10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10
 11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론] 배제의 시, 포괄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서며

Ⅱ. I. A. Richards의 포괄과 배제

Ⅲ. 텍스트를 통한 포괄의 시와 배제의 시 이해

1.배제의 시 - 김억
작가소개
작품 선정 이유
텍스트 분석

2.포괄의 시 - 김춘수
작가소개
작품 선정 이유
텍스트 분석

3.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좌담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서며.

영미 형식주의 비평은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영미 비평을 주도하였는데, 그 출발은 영국의 경우 T. S. Eliot와 I. A. Richards, William Empson에서, 그리고 미국의 경우는 J. C. Ransom과 A. Tate에서 찾는 것이 보통이다.
그 중 I. A. Richards의 핵심이론인 ‘배제의 시, 포괄의 시’ 이론을 통한 비평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를 설명하면서 포괄의 시를 더 좋은 시로 파악했다. 이러한 그의 이론을 토대로 시 텍스트를 분석, 수용하면서 그가 시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태도를 파악할 것이다.
하지만 과연 좋은 시와 나쁜 시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있을까. 오늘날 많은 작품과 비평이론들이 있지만 누구도 ‘이 작품은 이렇다’라고 단정 지을 순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도 I. A. Richards의 이론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좌담을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열린 시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


Ⅱ. I. A. Richards의 포괄과 배제

I. A Richards는 시의 형식을 강조하는 영미의 신비평이론가이다. 그의 이론은 1920년대 영국 신비평의 시작과 함께한다. 예술이 과학과는 달리 정서적 언어를 사용해, 태도 조정에 기여한다고 생각한 그는 정서의 내용보다 그 구조에 중점을 두어 강조하였다.
I. A. Richards는 시가 단일 경험이나 경험의 내용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경험을 통합시키는 기술에 의해서 그 가치를 평가받는다고 하였다. Richards는 미(美)를 잡다한 경험이 균형을 이룬 상태라고 보았고, 상반되는 충동의 조화라는 이론으로써 모든 예술의 원리를 설명하고자 했다. Richards에 따르면, 인간의 심리 체계는 여러 충동들(impulses)이 이완된 체계이다. 따라서 이 충동들은 배제(exclusion)와 포괄(inclusion)의 방법 중 어느 한 방법으로 조직된다.
I. A Richards는 이러한 인간의 심리 체계를 시의 구조적 특성으로 가져와서 설명한다. 그것이 곧 배제의 시(exclusive poetry)와 포괄의 시(inclusive poetry)의 이론이다. 전자는 시를 만들고 있는 이미지, 체험, 내용들이 조화와 통일을 지향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조화와 통일에 기여할 수 없는 이미지들은 제외된다. 이와는 달리 후자는 모순 충동을 일으키는 복잡한 체험들을 포괄, 수용하는 구조다. 용광로에 잡다한 광석들을 넣고 쇠붙이를 녹이는 행위와 유사하다. 전자가 삭제의 원리가 지배하는 조각에 비유된다면 후자는 종합의 원리가 지배하는 소조에 비유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준오,『시론』,고려원, 1997.
박철희,『문학이론입문: 문학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형설출판사, 2009.
강홍기,『엄살의 시학』, 태학사, 2000.
정상균,『한국현대시문학사』, 아세아문학사, 2003.
김은철,『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 자료원, 2000.
양승준·양승국,『한국현대시500선 이해와 감상』,월인, 2004.
EBS독학사연구회 저,『한국현대시론』,지식과 미래, 2009.

논문
명순이,「김춘수 시의 이미지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 2009
김지선, 「한국 모더니즘시의 서술기법과 주체 인식 연구 : 김춘수, 오규원, 이승훈 시를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9
황미숙,「김춘수 시의 상상력 연구: 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경성대교육대학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