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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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서며

Ⅱ. I. A. Richards의 포괄과 배제

Ⅲ. 텍스트를 통한 포괄의 시와 배제의 시 이해

1.배제의 시 - 김억
작가소개
작품 선정 이유
텍스트 분석

2.포괄의 시 - 김춘수
작가소개
작품 선정 이유
텍스트 분석

3.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좌담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에서는 임이 있는 곳을 살구꽃과 바람이 노는 공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송이송이 피어나는 살구꽃과 노니는 바람의 이미지는 ‘팽창감’을 드러낸다. 이 부풀어 가는 이미지는 임을 찾아가는 화자의 부푼 마음과 대응한다. 덧붙여 5연에서 표현된 살구꽃이 바람에 살랑거리는 모습은 무릉도원의 이미지와 유사한 분위기를 풍긴다. 결국 화자가 찾는 ‘십리포구 산 너머’라는 공간은 현실적 공간이기보다 낭만적, 환상적 공간이라 볼 수 있다. 그대가 사는 곳은 바로 낭만적 유토피아인 셈이다.
시인은 작품의 동기라고 할 수 있는 봄날의 그리움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일련의 정경을 제시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이에 사용된 소재 내지 상관물은 크게 산과 바다로 나뉘며, 각각 ‘산→풀 잎사귀(청청함)→산새(죄죄 제 흥을 노래함)’와 ‘바다→파도(중중 흰 거품이 밀려옴)→배(흰 돛)’로 도식화할 수 있다. EBS독학사연구회 저,『한국현대시론』,지식과 미래, p.11

김억의 시에서는 가능한 한 부드럽고 고운 언어를 엄선하여 시를 엮어낸 흔적은 보인다. 그러나 단지 아름다운 시어만을 모아놓는 것만으로는 시가 담아내야 하는 종합적인 충동의 포괄을 이루어낼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시에서 사용된 이미지들은 어느 것 하나 충돌하거나 감정 선에서 엇나간 것이 없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하나의 통일된 그림으로 어우러져 화자의 그리움을 드러낸다. 결론적으로 는 경험과 충동을 극도로 단순화시켜 조화를 추구하는 ‘배제의 시’라 볼 수 있다.

2. 포괄의 시

I.A Richards는 포괄의 시를 통합의 방법이라 하며 자기 시각과 반대되는 시각에서 바라보는 아이러니의 관조를 감당할 수 있는 상반적인 충동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포괄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시라 하였다. 모순 충동을 일으키는 복잡다단한 체험들을 포괄, 수용하는 시로 낭만주의에 뿌리를 둔다. 낭만주의는 구조, 논리와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성향을 보인다. 자기 시각과 반대되는 시각에서 바라보는 아이러니의 관조(ironical contemplation)를 감당할 수 있는, 즉 상반적인 충동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포괄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포괄의 시(poetry of inclusion)를 I.A Richards는 옹호하였다.

1) 작가 소개
본관은 광산이며, 경상남도 충무시 동호동에서 태어났다.
1946년 광복 1주년 기념 시화집 《날개》에 시 〈애가〉를 발표하였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단행본
이준오,『시론』,고려원, 1997.
박철희,『문학이론입문: 문학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형설출판사, 2009.
강홍기,『엄살의 시학』, 태학사, 2000.
정상균,『한국현대시문학사』, 아세아문학사, 2003.
김은철,『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 자료원, 2000.
양승준·양승국,『한국현대시500선 이해와 감상』,월인, 2004.
EBS독학사연구회 저,『한국현대시론』,지식과 미래, 2009.

논문
명순이,「김춘수 시의 이미지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 2009
김지선, 「한국 모더니즘시의 서술기법과 주체 인식 연구 : 김춘수, 오규원, 이승훈 시를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9
황미숙,「김춘수 시의 상상력 연구: 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경성대교육대학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