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

 1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1
 2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2
 3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3
 4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4
 5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5
 6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6
 7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James Joyce 제임스조이스 생애와 문학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James Joyce (1882∼1941)
◈. James Joyce의 생애
◈. James Joyce의 문학적 전략
◈ 작품 'Dubliners' 미리보기
본문내용
James Joyce (1882∼1941)
James Joyce(1882∼1941)는 아일랜드의 수도 Dublin태생의 소설가로서 많지 않은 작품을 남겼으면서도 자신이 활동하던 금세기 전반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라고 일컫는 20세기 후반에서도 더욱 더 폭넓게 연구되고 있는 작가이다. 그는 또한 Shakespeare이래 가장 많은 어휘를 사용한 작가로서 지난 세기의 낭만주의 문학이 보여준 지나친 감정의 매끄러움을 지양하고, 문학의 지성적이고 합리적인 면을 중시하면서 형식과 내용의 합일을 추구한 이른바 모더니즘(Modernism)의 기수(Modernist)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한 연유로 그에 대한 평가가 주로 그의 문학이 보여주는 지적인 측면과 과도한 형식적 실험성을 강조한 나머지 그가 지나치게 난해한 작가로만 알려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실상 Joyce는 자신을 둘러싼 주위의 모든 대상에 대한 강렬하고도 독특한 애정을 지닌 작가이다. 특히 그는 자신의 조국 아일랜드가 처한 현실에 대한 관심을 자신의 문학세계의 주요한 주제로 택하여 조국에 대한 끊임없는 애정을 보인 낭만적 애정과 고전적 지성을 지닌 작가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그의 어느 일면만을 강조한 평가는 올바른 것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는 자신과 조국이 처한 현실에 대한 강한 관심과 아울러 문학예술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현실 문제의 해결을 모색한 현실주의(realism) 작가이기도 한 것이다.

◈. James Joyce의 생애
1882 : 2월 2일 더블린에서 출생. 제임스 어거스틴(James Augustine)이라 이름지어졌다. 부친 존 스태니슬러스 조이스(John Stanislaus Joyce, 1849∼1931)는 대체로 『소년 예술가의 초상』에 나타나 있듯이, 무척 호인이며 사교적이고 정치를 좋아했으나 집안 살림에 관해서는 낭비가 였으며 자기 일대에 가산을 탕진해 버렸다. 1880년 메리 제인 머리(Mary Jane Muray,
1859∼1903)와 결혼했다. 조이스의 모친은 열렬한 가톨릭 신자로서 성격이 극히 온화했고 피 아노를 잘 쳤으며, 모친의 음악성은 부친 존의 미성(美聲) 과 더불어 조이스에게 유전되었다. 그의 작품에 나오는 음악성도 이에 연유했으리라 추측된다. 『소년 예술가의 초상』의 두 테마인 정치와 종교도 가정에서의 영향이 컸다.
1885(3세) : 동생 존 스태니슬러스(John Stanislaus)가 태어났다. 조이스에게는 이밖에도 형제가 있었으나 일찍 죽었고 이 동생은 최근까지 생존하여 조이스 전기 집필에 크게 공헌했다.
1888(6세) : 더블린에서 멀지 않은 브레이라는 곳으로 이주했는데 이 때부터 조이스의 근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여기서 『소년 예술가의 초상』에 나오는 댄티가 유모로 함께 살았다. 그녀의 본명은 콘웨이(Conway)부인이며, 나중의 작품『율리시스』에도 리오던 부인으로 등장한다. 9월, 예수회학교, 클론고스 우드 칼리지(Clongowes Wood College)에 입학했다.
1891(9세) : 생활고로 클론고스교를 중퇴하고 일가는 다시 더블린으로 이주했다. 10월 6일 「히일리야 너마저!」라는 당시의 애국자 파넬을 옹호하는 정치 평론을 썼다. 이것이 조이스 최고의 저작이며 그 후 2년 간 휴학했다. 그 동안 아버지의 고향 코크를 여행하며 그의 모교를 구경하기도 했다.
1893(11세) : 벨베디어 칼리지(Belvedere College) 3학년에 전입, 16세까지 다녔다. 작문으로 자주 상을 받았다.
1896(14세) : 호라티우스(Horatius)의 글을 영역(英譯)했는데, 이는 현존하는 그의 가장 오래된 글이다.
1898(16세) : W.B 예이츠를 중심으로 한 아일랜드 문예운동이 일어나는 시기였으나 조이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