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선한 삶이란 무엇인가 -현대윤리학과 전통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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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선한 삶이란 무엇인가 -현대윤리학과 전통윤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현대윤리학의 분류
1. 동기주의 윤리설
2. 결과주의 윤리설

Ⅲ. 전통윤리학의 이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주의
2. 칸트의 선의지
3. 벤담의 공리주의
4. 마르크스의 인간관

Ⅳ. 결 론

본문내용
2) 결과주의 윤리설
결과주의 윤리설은 윤리상대론, 목적주의 윤리설, 자연주의 윤리설로 불린다. 결과주의 윤리설은 인간을 감성적 존재로 보아 쾌락을 추구하고 실용적인 것을 찾는 현실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여기서 목적은 결과와 같은 맥락이며 자연주의는 인간의 이성보다 자연적 감성과 본능에 따라 행위 하려는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따라서 행위의 옳고 그름이 결과의 좋고 나쁨에 의존한다는 이론이다. 만약 개인의 어떤 행동이 좋은 결과를 낳는다면 그 행동은 도덕적으로 옳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결과주의 윤리설은 고대 소피스트철학과 에피쿠로스학파, 근대경험론, 공리주의, 실용주의 등으로 이어진다고 본다. 특히 공리주의와 쾌락주의가 대표적이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는 옳은 행동을 결과적으로 가급적 많은 이에게 행복을 증진시켜 준 행동으로 공리성에 근거하여 판단하며, 그릇된 행동은 불쾌감과 고통을 가져다주는 행동으로 본다. 즉, 쾌락은 선이며 불쾌는 악으로 본 것이다. 여기서 쾌락은 오직 한 종류이며 질적 차이는 없고 양적인 차이만 있다고 보았다. 쾌락과 행복의 수량적 계산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그 기준은 강도와 지속성, 확실성과 근접성, 생산성과 순수성, 범위로 하였다. 벤담은 이러한 개인의 쾌락과 행복의 증대가 사회전체의 행복을 증대시킨다고 여겼다. 그리하여 이른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제시하였으며 개체 주의적 사회관과 평등사상, 다수결의 원칙의 기초가 되었다.
밀의 질적 공리주의는 쾌락을 삶의 궁극적 목표이자 최고선으로 보았으며 질적인 차이를 강조하였다. 정신적인 쾌락은 질적으로 높은 쾌락으로 생각했으며 육체적 쾌락은 저급한 쾌락으로 생각했다. 따라서 밀은 “배부른 돼지가 되기보다는 차라리 배고픈 인간이, 만족스러운 바보가 되기보다는 불만족스러운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라고 하였다. 또한 이타심인 동정과 인애라는 사회적 감정을 강조하여 이에 근거한 공익과 정의의 실현을 도덕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이 같은 결과주의 윤리설은 이기적 윤리가 내포한 자기중심적 관점을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살아가야 할 길을 잘 제시해 주었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도덕적 의사결정절차를 명백히 밝혀주고 있다. 또한 동기주의 윤리설에 비해 훨씬 신축성이 있어 도덕적 딜레마의 해결에 유용하며 규칙들 간의 상충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내면적 동기의 문제를 소홀히 하고 결과만을 도덕적 기준으로 봄으로써 도덕의 인격성을 무시하는 문제가 있다. 또 결코 양적으로 계산할 수 없는 여러 가치를 제대로 다루지 못 했을 뿐만 아니라 결과의 무한한 인과 연쇄를 계산하기 어렵고, 결과를 고려함에 있어 범위를 결정할 수 없으며, 결과를 계산할 수 있더라도 개인 간의 결과를 비교할 수 없는 결과 계산의 난점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일반서적
∘ 강재륜
∘ 김태길
∘ 김춘태 ‧ 이대희
∘ 제임스 레이첼즈
∘ 유원기 교수님
∘ 일반 윤리학 Allgemeine Ethic - 프리도 릭켄(Friedo Ricken) 번역 : 김용해
∘ 윤병우(1992) 경희대학교 대학원 고황논집 제11권,
∘ 서강대 출판부, [철학적 인간학, 인간이라는 심연] - 철학과 현실사 / 1998 p.75~76

2) 인터넷 자료
∘ http;//kin.naver.com (동기주의 & 공리주의)
∘ http://blog.naver.com/plug10?Redirect=Log&logNo=100037987775
∘ http://blog.naver.com/mkhno1/120005848406
∘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X3454
∘ http;//search.daum.net/seatch?t__nil_searchbox=btn&tot&sType
∘ http://blog.naver.com/alahalahalah?Redirect=Log&logNo=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