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履霜曲)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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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곡(履霜曲)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기록
2. 원문 및 어구해석
3. 제명 및 작자문제
3-1. 제명
3-2. 작자
4. 내용 분석
4-1. 님을 그리는 노래
4-2. 연군지사 노래
4-3. 불교노래적 성격
5. 구조분석
5-1. 표현 및 구조
5-2. 향가적 양식
6. 작품지도방안
6-1. 의 문학 교육적 위상
6-2. 의 지도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2. 원문 및 어구 해석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참고문헌
장효현, 「‘이상곡’의 생성에 관한 고찰」, 『국어국문학』92, 1984,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강헌규, 「고려가요 이상곡 신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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