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일처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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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부일처제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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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일부일처제의 경제적 관점
2. 일부일처제의 인구학적 관점
3. 일부일처제의 생물학적 관점
4. 일부일처제 일탈행위 규범화의 모순성
5. 제도와 의식의 괴리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일부일처제로 국한된 경제적 비생산성

아마존의 눈물을 보면 ‘투사’의 둘째 남편 ‘와후’는 치장하기를 좋아한다. 첫째 남편 ‘바로’가 식량을 위해 사냥을 나가도 따라가지 않고 집에 남는다. 그는 사냥이 싫다고 한다. 이처럼 모두가 일을 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불경기와 같은 경우 모두가 일을 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갖춰지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교육의 기회가 없을 시 능력을 갖추지 못해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경우도 있다. 만약 남자나 여자가 혼자 경제적으로 살아갈 능력이 없을시 결혼은 그들에게 경제적인 안정을 제공할 수 있다. 그에 따라 경제적 활동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사회로부터 그들의 인권도 보장 받을 수 있다. 한 예로, 아프리카의 말라위에서는 인구의 절반이 하루에 1달러 이하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들은 경제적 능력이 없기 때문에 몸을 팔고 쉽게 돈을 버는 매춘부로 전락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환경에서 그들에게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과의 중혼이 그들로 하여금 사회적 빈곤의 상태에서 윤리적으로 경제적 보호를 받게 해 준다. 물론 일부일처제의 혼인에서도 경제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한명으로 제한된다. 중혼의 경우 다수를 보호 할 수 있고 오히려 집안에 노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정 자체의 경제 생산성이 좋아질 가능성도 높다.


통계청자료, 2005
2. 성비에 따른 혼인제의 다양성

우리나라는 현재 통계학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이 적은 편이고, 결국 결혼 할 여성이 없어서 결혼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현재 나타나는 예로는 농촌의 남성들을 볼 수 있다. 농촌 지역 내에 여성의 부족으로 인해 그들은 농촌 밖에서 자신의 신부감을 구해야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에서 지리적․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농촌 남성들과의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이 있어 결국 해외로 눈을 돌려야만 한다. 하지만 이런 국제결혼은 사랑을 바탕으로 한 결혼이기 보다는 매매의 결혼 형식으로 문화적 차이로 남편과의 단절과 신부의 도망 등 비정상 적인 결혼 생활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발생된다.
아주 험난하고 높은 고산 지대에 위치한 인도의 히마찰 쁘라데쉬(Himachal Pradesh)라는 마을에는 우리나라의 농촌처럼 여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이 신부를 찾기 위해서는 산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하지만 산 아래 다른 지역에서 신부를 구하려고 해도 경제적인 문제나 그들 마을의 지리적 특성 때문에 신부감을 구하기 어렵다. 그래서 그들은 일처다부제를 선택하였다. 일부다처제의 혼인 제도를 갖고 있는 이슬람도 전쟁과 재난을 겪은 뒤 남성수가 급감하여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맞지 않은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 처럼 결혼의 형태에서 남녀의 성비는 무시 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 속 미실의 결혼생활에 대한 당대의 평가」, 김종성,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258717
「아마존의 눈물 1부 ‘마지막 원시의 땅」,MBC 2009.12
「 Brothers share wife to secure family land」,CNN, 2008.10 http://edition.cnn.com/2008/WORLD/asiapcf/10/24/polygamy.investigation/index.html#cnnSTCText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2005 Adrian Forsyth,『성의 자연사』,양문, 2009
Barash, David P. , 『일부일처제의 신화』, 해냄 2002
F.엥겔스, 김대웅 역,『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아침,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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