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

 1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1
 2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2
 3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3
 4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4
 5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일부일처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결혼
1) 결혼의 의미
2) 기독교적 관점 채택 이유
(2) 일부다처제, 일처다부제
1) 일부다처제의 악영향과 사례
2) 일처다부제의 악영향과 사례
(3) 일부일처제
1) 일부일처제의 속성
2) 일부일처제의 사회적인 유익함과 장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현재의 결혼은 일부일처제라는 법적, 관습적 제도 안에서 행해지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널리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조선말에서의 일처다부제의 문화에서 일제강점기, 미군정 등 외세의 영향을 받고, 민주주의 국가가 성립되면서 결혼제도가 실질적인 일부일처혼으로 시행되고 있다. 앞으로 밝힐 결혼제도의 논의에서는 결혼의 사회적 의미와 결혼제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결혼

1) 결혼의 의미

결혼은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서 한 성인 남자와 한 성인 여자의 만남인데, 이것은 관습이나 또는 법에 의해 승인되어야 하며, 그리고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결합되어야한다. 이 결혼에 의해 출생하는 자녀들에 대한 일정한 권리와 의무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영일, 『결혼과 가정』, 용인: 강남대학교출판부, 2002,p.66.


또한, 세계적으로 지금 널리 시행되고 있는 결혼은 ‘기독교적 관점’인 한 남편과 한 부인이 만나는 일부일처제를 택하고 있다.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아내가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 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이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기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서로 분방하지 말라.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재단법인 대한기독교서회, 2006, p.269.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재단법인 대한기독교서회, 2006, p.368


2) 기독교적 관점 채택 이유
기독교에서는 이렇듯 한 남자에 한 여자를 원칙으로 하였고, 구약과 신약을 통틀어서 첩을 들이는 것에 대하여 좋지 않게 말하고 있다. 기독교의 천지창조에서도 아담과 하와가 부부가 되고 아담의 첩이나 하와의 다른 남편이 등장하지 않았다. 기독교의 시작에서도 일부일처제를 명확히 명시하고 지금의 일부일처제의 기원이 되고 있다. 또한 위에서 인용한 성경구절처럼 기독교는 음행과 간음을 멀리 하고 정절을 요구함으로서 일부일처제를 권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부일처제를 제외한 다른 제도들 -일부다처제, 일처다부제, 다처다부제 -은 정절과는 거리가 먼 문란한 제도라는 판단이다.

참고문헌
김영일, 『결혼과 가정』, 용인: 강남대학교출판부, 2002.
김주희, 『문화인류학의 이해』, 서울: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7.
김찬호, 『사회를 보는 논리』, 서울 : 문학과지성사, 2001.
박현욱, 『아내가 결혼했다』, 서울 : 문이당, 2006.
유승호, 『달콤살벌한문화이야기』,새로운사람들, 2008.
임혜숙, 『나는 일부일처제가 싫다』, 서울: 서울문화사, 2000.
버래쉬 데이비드 P., 『일부일처제의 신화』, 이한음 역, 서울: 해냄출판사, 2002.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3판, 대한성서공회,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