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

 1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1
 2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2
 3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3
 4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4
 5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5
 6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6
 7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7
 8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8
 9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9
 10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10
 11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학습 동기 부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는 요인
2. 학습 동기가 저하된 학생들의 특징
3. 학습 동기를 높이는 방안

본문내용
5) 주입식 교육
ex) 오로지 대학 진학만을 생각하는 근시안적인 사고방식은 교육현장에서 창의력, 문제해결력에 가치를 두지 않고, 오로지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테크닉이나 시험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을 얼마나 잘 외우는가에 가치를 두는 주입식 교육은 학습동기를 저하시킨다.

6) 학습 동기를 저하시킬 정도로 지나친 반복학습
눈높이 같은 학습지나 과외의 경우 지나치게 많은 반복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성적을 높여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반복학습은 학습 내용에 물리게 함으로써, 계속적인 학습에 대한 동기를 저하시킨다.

7) 부모의 능력에 의한 자아정체감 유실
부모님이 재벌일 경우, 굳이 공부를 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미래는 부모님의 재산을 물려 받음으로써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단지 졸업장을 따기 위해 학교를 다니는 것이 될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동기가 저하된다. 이는 이론적으로 Marcia의 자아정체감 확립의 4가지 유형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중에서 자아정체성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하지 않고 조기에 결정해 버리는 '정체감 유실'의 경우로 설명할 수 있다. http://blog.naver.com/goguma618?Redirect=Log&logNo=100010701125 (네이버 블로그)


8) 친구나 형제와의 비교
ex) 수업을 같이 듣는 두 친구가 있는데, A라는 학생은 수업을 한 번도 빠지지 않고, 필기도 열심히 하고 수업을 열심히 들었다. 반면 B라는 학생은 수업을 빼먹고, 잘 듣지도 않고, 시험기간에 A친구의 필기를 배껴서 공부하곤 했다. 그런데 시험을 본 다음 성적을 보니 A친구보다 B친구의 성적이 좋았다. 이 사실을 안 A친구는 자신은 열심히 공부를 해도 성적이 안 나온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학습동기가 현저히 저하되었다.

9) 점수에 중점을 두어 아이들을 평가하는 방식
개인의 능력을 또래의 아이들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잣대가 되는 것이 바로 점수이다. 학교에서는 그것을 시험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평가를 하고 있는데, 이것으로 아이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기를 인정받기보다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로 나눠지게 된다.

(1)첫 번째는 ‘공부를 잘 한다’ 인정받는 아이의 경우이다. 전 수업시간 비디오 자료에서 본 것처럼 남들에게 똑똑하다 인정받는 여자아이의 경우,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대한 동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이 경우이다. 부모님은 아이들의 능력보다 훨씬 큰 기대를 하게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단행본

「인간의 동기」,장원식, 교육과학사, 2001, pp.314~328.

「학습무기력」(1992), 신기명, 배영사.


2. 인터넷 자료

http://blog.naver.com/goguma618?Redirect=Log&logNo=100010701125 (네이버 블로그)

http://cafe253.daum.net/_c21_/home?grpid=15gQR (다음 카페)

http://www.schoolclinic.co.kr

http://cafe.naver.com/goteach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 (네이버 카페)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644108 (중앙일보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