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

 1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1
 2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2
 3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3
 4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4
 5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심리] 아버지와의 단절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사례개념화
-상담 일시
-상담의 진행과정
-나타난 문제, 증상 (Presenting Problem)
-관련된 과거사 (Relevant History)
-주변환경 (Environmental Factor)
-4-part model
-상담자가 생각하는 문제 분석(Counselor’s conceptualization of problem)
- 치료계획(Treatment Plan)’

▶ 상담내용 녹취록
본문내용
- 치료계획(Treatment Plan)’
내담자와 아버지간의 평행적인 소원한 관계가 오랜 시간 지속된 이유로 정서적 경험을 불러올만한 최근의 사건이 없었으므로 “정서적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움
또한 아버지에 대한 방어와 저항이 심한 관계로 (e.g. 아버지에 대한 원망감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하였음에도 존경심 score: 80으로 표기) “대화를 통한 역기능적 사고 분별”이 어려움

1. 간단한 문장 완성 검사(SCT)를 통한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분별
2. 사고기록지 작성을 통한 자동적 사고 분석
3. ABC 모델을 통해 ‘사실성’을 확인함으로써 역기능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
▶ 상담내용 녹취록
- 인지치료 설명
상1: 오늘은 이제 인지치료라는 걸 해볼 거에요. 인지치료에 대해서 들어봤어요?
내1: 처음 들어보는데요.
상2: 음. 인지치료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들어요?
내2: 인지한다 할 때의 인지인가요?
상3: 네 맞아요.
내4: 쉽게 쓰는 말은 아닌 것 같은데요. 인식과 비슷한 단어라고 느껴져요.
상5: 천재가 된 것 같아요. (하하하) 그래요. 인지치료라는 것은 어떤 사실보다는 인지하고 있는 것들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과 여러가지에 영향을 준다는 거에요. 인지치료를 실습을 하기 전에 앞서서 먼저 소개를 하려고 해요.
내5: 네
상6: 굉장히 간단하고 크리티컬한 것이기 때문에 만약에 이 방법이 본인에게 맞는다면 나중에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것들이에요. 이제 인지치료가 어떠한 효과를 갖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됐는지 간단히 설명을 해 드릴께요.
내6: 네
상7: Five Part Model 이란 게 있어요. 사람이 어떤 상황이나 행동에서, 사람의 모든 것들을 결정을지는 것들을 다섯 개로 나눈 거에요. 우선은 인지니까 생각이 있겠죠. 또 뭐가 있을까요?
내7: 어.. 감정인가?
상8: 그렇죠. 감정이 있죠. 또 감각이라고 하면, 신체의 감각이 있겠죠. 신체의 반응. 또 거기에 대해 결정된 행동이 있겠죠. 그리고 이것들을 다 아우르는 환경적 요인이 있을 거에요. 이 다섯 가지가 같이 상호작용 한다는 게 five part model 이에요. 예를 들어서 당신이 지금 기분이 좋잖아요. 기분이 좋은 건 감정이죠. 여자친구가 생긴 것은 환경이겠죠. 자 그러면 어떤 생각이 들어요?
내8: 마냥 좋은 거 아닐까요?
상9: 좋다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지금 기분이 좋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을 CC가 된 환경적인 요인이라 하고, 그럼 이것에 대한 신체 반응은 어떻게 될까요? 좀더 몸이 상쾌한 것 일수도 있고
내9: 네 표정이 밝을 수도 있고요.
상10: 그렇죠. 신체 반응이 아마 제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겠죠. 그러면 이제 어떤 행동이 나올까요?
내10: 뭐 약간 행동이 과장되게 나올 수도 있고요.
상11: 네 적극적이게 될 수 있고요. 이렇게 어떤 것에 대해서 하나만 관련되고 하나만 연관이 되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 다섯 가지 요소가 모두 어우려져서 당신의 지금 상태를 결정하고 있다는 것이 five part model이에요. 그러면 인지에서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생각이겠죠. 생각을 바꿈으로 인해서 감정과 행동과 신체반응도 바꿀 수 있고, 환경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이죠. 이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가정으로 한 것이 인지치료에요.
인지치료에서 타겟으로 하는 것 중 자동적 사고라는 것이 있어요.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들, 가장 표면에 있고, 가장 잊혀지기 쉬운 것이 자동적 사고에요. 이런 자동적 사고가 만들어 지기까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사건이나 믿음이 있을 거에요. 그리고 그 밑에 있는 기본적 가치관이나 자아관이 있을 거에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보고, 가장 합리적이고 올바르게 자동적 생각을 바꿀 거에요.

- ABC모델
상12: 인지치료에는 여러가지 접근법이 있어요. ABC모델도 그 중 하나인데요. 당신이 갖게 되는 믿음, 생각. 이건 기본적인 가정이나 감정, 그 전에 생겼던 사건. 이런 것들이 당신의 사고에 영향을 미쳐서 결과를 가져왔다는 거에요. 지금부터는 우리가 이것으로 인해서 어떤 감정들을 가지게 되었는지, 어떤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같고 싶어요.

- SCT
상1: 이 문장을 완성해 봤으면 좋겠어요. 아버지는 나를 …..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을 적어보세요.
내1: 아버지는 나를…(적는중 한참을 고민)
상2: 이것을 생각하는데 어땠어요?
내2: 여러가지 생각이 나긴 하는데, 표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 구요. 주변에서 어머니는 아버지가 나를 사랑한다고 하긴 하는데, 아버지가 하는 행동을 통해서 저는 어떤, 아들로서 감정적으로 느끼긴 하는데, 사실 저는 어머니의 사랑을 많이 받은 편이여서,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거죠. 아버지는 저를 분명 사랑하시기는 하는데, 과연 속마음을 어떨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 거죠.
상3: 음 그럼 이 문제도 한번 볼까요. 나는 아버지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이고 싶다.
내3: 네. 항상 존경하는 분이고, 항상 뛰어넘고 싶은 분이고, 뛰어 넘지 않더라고 밟고 올라가고 싶은 분이고. 아버지 앞에 당당하게 서서 저 이만큼 했습니다. 이렇게 떳떳하게. 왜냐면 항상 아버지 앞에서는 주눅든 모습을 보인 것 같아요. 느낌이 조금 그랬어요.
상4: 그럼 지금 당신은 아버지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인가요?
내4: 현재로썬 아닌 것 같아요. 왜냐하면 아버지는 공부하나로 현재의 업적을 가지신 분이고, 저는 저번 학기를 비롯해서 열심히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아버지에게 떳떳하게 보일 수 있는 상태는 아니거든요.

제 2회기
1:07:36~1:27:48
상1: 아직은 자랑스런 아들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아버지의 멋있는 존경스런 모습들을 따라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아버지도 당신을 자랑스러워 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죠-> 본인의 생각을 요약 및 정리하여 명확하게 알게 해 주었다.
내1: 네
상2: 그럼 이번에는 이걸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요. ”아직 자랑스런 결과를 보이지 않았지만 아버지에게는 자랑스런 아들이다.” 뭐, 혹시 기억에 어떤 결과를 보이지 않았는데, 아버지에게, 아버지에 상응할만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