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

 1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
 2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2
 3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3
 4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4
 5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5
 6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6
 7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7
 8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8
 9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9
 10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0
 11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1
 12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2
 13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3
 14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4
 15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5
 16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6
 17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7
 18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8
 19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19
 20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행동주의 이론 소개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강화 & 처벌(reinforcement & punishment)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
모델링(modeling)

II. 사례분석 1 “남들과 마주치면 떨리고 얼굴이 붉어 진다…”
사회공포증
내담자의 인적사항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
가족관계
상담내용과 과정
행동치료적인 내담자의 요인
내담자의 강점
상담목표와 전략
치료적 요소

III. 사례분석 2 “제프에 대한 행동주의적 사례개념화”
제프와의 인터뷰(축어록)
내담자의 인적사항
내담자의 문제
문제 원인
행동 자산
행동주의적 상담 계획
문제 파악 및 목표 설정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I. 사례분석 1 “남들과 마주치면 떨리고 얼굴이 붉어 진다… ”

1. 사회공포증
사회공포증은 폐쇄공포증, 고소공포증, 광장공포증 증과 함께 비교적 널리 알려진 공포장애(phobia)이다. 공포장애란 실제적으로 객관적인 위험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특정한 대상 혹은 상황에 대하여 과도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 병, 어두움 등에는 공통적으로 두려움을 품고 있다. 그러나 공포장애의 경우에는, 이러한 두려움이 비현실적이며 이성으로 설명되지 않고 또 그 대상이나 정도가 본인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을 주게 된다. (이장호, 최윤미, 1992: 53-54)
사회공포증이란 일반적으로 타인들의 존재와 관련된 불안을 말한다. 사회공포증(social phobia)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공포증의 한 유형이다. 이 장애에 대한 DSM-4의 진단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공포증의 본질적 특징은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지니는 것이다.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것,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 모욕당하는 것, 당황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흔한 예로는,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무대에서 연주할 때 느끼는 무대 공포,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다른 사람이 알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적면공포, 공공장소에서 음식 먹는 것을 두려워하는 식사 공포 등이 있다. 둘째,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둘째, 이러한 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즉각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얼굴이 붉어지고 근육이 긴장되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발이 떨린다. 또한 진땀이 흐르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며 정신이 혼미해짐을 느끼기도 한다. 셋째, 이러한 장애를 지닌 청소년과 성인들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회적 상황에서 그렇게까지 두려워한 현실적인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러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버릴 수가 없다. 넷째,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그러나 때로는 심한 불안을 느끼면서 고통 속에서 이러한 공포자극을 참아 내는 경우도 있다. 이상의 주요 증상이 6개월 이상 나타나서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 현저한 방해를 받을 경우, 사회공포증으로 진단된다.
사회공포증은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다. 사회적 불안이나 수줍음은 대학생의 약 40%가 이런 문제를 지닌다고 보고될 만큼 매우 흔하다(Pilkonis & Zimbardo, 1979). 사회공포증의 평생 유병률은 3~13%로서 조사방법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다른 불안장애에 비해 유병률이 높은 장애로 알려져 있다. 사회공포증은 다른 불안장애와 함께 수반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치료기관을 찾지 않고 사회적 관계를 피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권석만, 2005: 170-171)
어떤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한 가지 상황에 대해서만 두려움을 느끼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대부분 다양한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DSM-Ⅳ-R에서는 대부분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공포를 의미하는 일반화된 사회공포증을 공포장애의 한 하위유형으로 구체화시키고 있다. 최근 들어 Holt, Heimberg, Hope 및 Liebowitz(1992)는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상황을 분석한 결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설과 같은 공식적인 상호작용을 두려워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대화를 시작하고 낯선 사람에게 전화하고 파티에 참석하는 것과 같은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에 두려움을 느끼지만 다른 사람이 지켜보고 있는 상황에서 주장하고 일할 때에는 상대적으로 공포를 덜 느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공포증을 평가할 때 매우 광범위한 상황을 표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전형적으로 사회공포증 환자들은 공포상황에 처해 있거나 그런 상황을 예상할 때 생리적 각성을 경험한다. (Cynthia & Michel, 2000: 147-162)
공포장애의 치료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내담자에 따라 특유의 공포상황, 공포대상이 있어서 그런 상황에 노출되지 않을 때나 혹은 노출이 예상되지 않을 때는 대체로 불안증상이 없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두려움의 대상이나 상황이 무엇인지 잘 파악한 후, 우선은 앞에서 살펴본 내용은 사회공포증의 기본증상들의 설명이나 그 표면증상에서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 다음의 사례는 발표하는 상황보다 교정에서 아는 학생을 마주쳤을 때 힘들어했던 내담자이다.

2. 내담자의 인적 사항
OO 학과 2년, 만 23세, 남자, OO시 근방 농촌 출신

3.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
이 내담자는 약간 아는 정도의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였다. 여러 사람 앞에
참고문헌
 Cynthia G. Last & Michel Hersen(2000), 성인행동치료 사례집, 김영환, 백용매, 홍상황 역, 서울: 학지사, New York: Plenum Press.
 권석만(2005).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 Pearl S. Berman(2007). 사례개념화 원리와 실제. 학지사.
 이장호, 최윤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전영사.
 Gerald Corey(2006). 통합적 상담. 시그마프레스.
 http://www.youtube.com/watch?v=Eo7jcI8fAuI&feature=fvst
 http://www.youtube.com/watch?v=PRvhoRVfAss
 SBS 스페셜 ‘생존의 공습경보-공포’(2009년 6월 21일 방영분)
 http://www.youtube.com/watch?v=JJG_Z0kz6bE&feature=relate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