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기형도의 미 발표시 `잎, 눈, 바람 속에서` 기호학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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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호학] 기형도의 미 발표시 `잎, 눈, 바람 속에서` 기호학적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의미론적 층위에서 TEXT 읽기

-음운 통사론적 측면에서의 TEXT읽기

-정리하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기호학은 그것이 지닌 메타 학문적인 속성으로 인해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언어로 표현되는 것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기타의 현상들도 기호학의 연구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다. 그러나 기호학의 출발이 언어로부터이고 인간이 가지고 사용하는 모든 기호 중에서 대표될 수 있는, 기호의 특징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근본이 바로 언어라는 점에서 언어로 표현된 기호가 기호학적 연구 대상으로써 가장 적합하고 깊이 있는 분석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언어로 표현된 많은 기호 현상 중 기호의 특징과 기호학의 즐거움을 가장 잘 맛볼 수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시를 우리의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딱히 내리기 어렵다. 서사시, 자유시, 산문시, 정형시 등 시의 형태나 중심으로 두는 주제가 다양한 만큼 무엇이 시일까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뚜렷이 내리기 어려운 것은 당연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들이 시라는 이름 속에서 묶여 지는 만큼 시가 가진 특징은 무엇이다라고 제시할 수 있을 듯 하다. 야콥슨은 시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 대신에 시라는 것과 시가 아닌 것 사이의 차이를 조망하고, 시성(시적 기능, poeticity)를 제시함으로써 "시란 이러해야 한다" 라는 당위를 남겼다.

한편의 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유형과 통사적 구문의 선택, 분포, 상호관계에 대한 설명을 아무런 편견 없이, 주의 깊게, 철두철미하게, 총체적으로 시도할 경우 연구자는 예상치 못했던, 현저한 대칭과 반대칭, 균형있는 구조, 등가적 형태의 효과적인 집적, 두드러진 대조, 그리고 시에 활용되고 있는 형태적 성분과 통사적 성분의 목록이 엄격히 제한된 점, 또 이처럼 제한됨으로써 활용되어진 구성성분이 아주 능란하게 상호작용 되어지고 있는 점 등을 발견할 것이다.